최종편집 2024-04-28 00:55 (일)
43개 읍면동으로 간 동전투표기 ‘상황보고에 평가까지’
43개 읍면동으로 간 동전투표기 ‘상황보고에 평가까지’
  • 김정호 기자
  • 승인 2011.07.19 13:5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주희 의원, 7대경관 투표 강요 ‘지적’...읍면동 시책평가 반영 적절성 '논란'

도내 IT업체가 제작해 현재 도내 43개 읍면동에 설치된 세계7대자연경관 선정 동전 투표기. 1대당 가격은 68만원가량이다.
도내 IT업체에서 제작한 세계7대경관 동전투표기가 43개 읍면동으로 향하면서 도가 공무원들의 투표를 강요하고 있다는 쓴 소리가 나왔다.

19일 속개된 제283회 제주도의회 정례회 예산결산심사에서 박주희 의원(국민참여당)은 7대경관 선정 투표관련 ‘공무원 동원’ 문제를 집중적으로 지적했다.

도는 올해 1회 추경에서 범도민추진위원회 등 민간단체 득표활동 지원 예산으로 10억원을 계상했다.

추진위는 이 예산 중 4000만원 가량을 ‘동전투입기표기 범도민 투표 참여활동 전개’에 사용할 계획이다.

도내 IT업체가 제작한 동전투표기 총 71대를 43개 읍면동과 주요 관광지 등에 설치해 막바지 투표수를 끌어 올린다는 계획이다.

이 투표기는 동전을 투표기에 넣으면 자동으로 7대경관 투표에 연결해 제주에 한 표가 올라가는 방식이다. 1대 가격은 이동식을 기준으로 68만원 상당이다.

추경 예산 반영에 앞서 이미 43개 읍면동에는 해당 투표기가 배치됐다. 더 큰 문제는 민간주도의 사업을 내세우면서 도가 읍면동에 1일 상황보고를 지시하고 있다는 점이다.

박주희 의원이 질의를 하고 있다.
박 의원에 따르면, 도는 동전투표기 이용실적을 매일 부지사에게 보고하고 하반기 평가에 반영한다는 내용의 공문을 읍면동에 발송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의원은 “7대경관 선정은 전국의 축제분위기에서 자발적으로 참여해야 한다”며 “동사무소에서는 하반기 평가를 이유로 투표에 집중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강성후 세계자연유산관리단장은 이에 “도정시책 중심으로 해마다 읍면동 평가가 이뤄진다”며 “20여개 시책평가 대상 가운데 7대 경관 포함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같은 답변에 박 의원은 “7대경관이 읍면동 시책평가와 대체 무슨 관련이 있냐”며 “투표를 많이하면 근평에 반영해 승진을 하는 것이냐”고 꼬집었다.

이어 “자발적인 투표가 이뤄져야함에도 왜 하반기 평가를 내걸어 공무원들의 투표를 강요하느냐”며 “근평에 포함되지도 않은 사안을 두고 일을 지시하면 공무원들은 어찌하냐”고 따졌다.

강 단장은 이에 “7대경관 투표에 대한 평가여부가 최종적으로 확정되지 않았다”며 “시책평가에서 7대경관 평가항목을 하나 추가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김정호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오롯이 2011-07-20 02:00:29
도민의 삶이나 도의 방향에 대한 진지한 고민이 없다보니 꺼내든 이슈 7대경관이지 않나요? 7대경관 선정되면 외국인이 얼마나 들어올까요? 그 회사가 자기 배 불리는 회사지 무슨 공신력이 있다고 도에서 떠들고 난리인지 모르겠네요. 지금도 내국인 관광객이 올레길 탐방다니고 수학여행 오고 있고 가족 나들이 오고 있지 외국인 7대 경관 선정 된다고 얼마나 온다고 없는 재정에 퍼 붓고 있는지 정말 제주도에는 이슈가 없나 봐요. 무엇인가 새로운 비젼이 없나 봐요. 이 말도 안되는 개인 기업의 장난에 몰입하는걸 보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