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17:02 (일)
진보정당들, 일제히 반발 “연행자 당장 석방하라!”
진보정당들, 일제히 반발 “연행자 당장 석방하라!”
  • 김정호 기자
  • 승인 2011.07.15 1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군복합형관광미항(해군기지) 건설 업무방해 혐의로 반대측 인사들이 경찰에 연행된 것과 관련해 도내 진보정당들이 일제히 성명을 내고 연행자들의 즉각적인 석방을 촉구했다.

민주노동당과 진보신당, 국민참여당 등 15일 각각 성명을 내고 강제연행의 불합리성을 주장하며 깊은 우려의 뜻을 전했다.

민노당은 성명에서 “민중의 지팡이라는 경찰이 반대주민들의 투쟁의 당위성을 무시한 채 반인권적인 기습연행을 감행했다”며 “독재정권 시절에나 있음직한 막가파식 수사가 이루어지고 있는 현실에 개탄을 금치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주민들에게 법이 또다른 폭력으로 다가와 고통을 준다면 도민들은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며 “경찰은 중립적 법집행을 통해 평화적인 사태해결을 도와야 한다”고 강조했다.

진보신당 제주도당은 “기습연행은 해군기지라는 반대의 의견을 억압하기 위한 공권력의 남용”이라며 “기습적인 연행은 해군기지 건설에 대해 실질적으로 도정이 얼마나 스스로 설득력을 갖지 못하는 지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경찰청과 우근민 도정은 강정마을 활동가에 대한 즉각 석방과 함께 잘못된 방식의 행보에 대해 즉각적인 사과를 진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국민참여당 제주도당은 “강정주민들에 대한 위압적인 행태는 반드시 도민의 지탄을 받게 될 것이 분명하다”며 “경찰은 즉각 강동균 마을회장, 고권일 반대대책위원장, 송강호 박사와 시민활동가 등을 즉각 석방해야 한다”고 전했다.

<김정호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