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17:02 (일)
지역의 아픈 역사를 새로운 명소로
지역의 아픈 역사를 새로운 명소로
  • 안덕면
  • 승인 2011.04.15 09:0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안덕면 주민자치담당부서 양윤주

최근 제주특별자치도에서는 읍․면․동 주민자치위원회가 중심이 되어 지역자원 등을 활용한 마을 특성화 기반 조성과 일자리 및 소득 창출을 위한 「주민자치센터 특성화 사업」을 공모한 바 있다.

심사 결과 안덕면주민자치위원회가 응모한 「월라봉 일본군 진지동굴을 활용한 역사오름 조성사업」이 지원 대상자로 선정되는 영광과 함께 사업비를 지원 받게 되었다.

안덕면 소재 월라봉은 태평양 전쟁 말기 일제가 중국 침략 및 연합군의 공격에 대응하기 위해 진지동굴 등 군사시설을 설치한 곳으로 아픈 상처의 흔적이 많이 남아 있는 곳이다.

또한 이 곳은 올레9코스가 지나가는 곳이며 산책로가 조성되어 있어 많은 관광객과 주민들이 이용하는 곳이기도 하다.

안덕면주민자치위원회와 안덕면에서는 현재 방치되어 있는 진지동굴에 안내판(설명문)을 설치하고 동굴 주변을 정비하여 이 곳을 찾는 사람들에게 역사의 현장을 가르쳐 주고 다시는 이런 일들이 일어나지 않도록 교훈을 되새겨 주는 역사교육의 장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월라봉은 조선조 세종 21년에 외적의 침입에 대비하여 설치한 「호산봉수」라는 방어시설이 옛 문헌에 기록된 것으로 봐서 예전부터 군사적으로 중요한 위치에 자리 잡고 있으며, 이 곳 정상에서 이 일대(화순항-사계리-송악산)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전망지임은 물론, 국내 유일의 「제주 세계평화의 섬」과 대정지역 「알뜨르 평화대공원 조성사업」과 연계한 관광상품의 개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이런 주변 여건과 마을역사문화를 연계한 스토리텔링도 함께 개발하면 좋은 관광자원이 될 것이다.

이번 「주민자치센터 특성화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으로 잊혀져가는 역사를 되돌아 보고 지역의 아픈 역사가 지역의 새로운 명소로 재탄생 되기를 기대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F G H 2 1 . C O M 2011-06-24 04:42:08
온라인게임 한국담당 영업팀입니다.

== F G H 2 1 . C O M 전세계 5개국 LIVE 생방송 ==

- 필 독 -

온ㄹㅏ인 카·지노는 현재 패를 속인다거나 승부조작을 하는곳은 없습니다.

유료도메인을 이용하세요. 믿을만한 곳을 찾아 비교해보시고 즐기세요.

■ 100%생방송 블,랙,잭, ㅂㅏ카라

■ 식,보, 룰,렛, 드래,곤타,이거 등등..

■ 24시간 1:1상담 및 콜센터(5분이내환전 시스템)

■ 가입절차 초간단 (NO 주번, NO 인증)

- F G H 2 1 . C O M - (합)로얄카·지노 한국담당 영업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