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6 21:11 (금)
운전면허 학과시험 확 달라진다
운전면허 학과시험 확 달라진다
  • 김성중
  • 승인 2010.08.18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김성중 제주운전면허시험장 시험계장

경찰청 운전면허시험 관리단에서는 25일부터 운전면허 학과시험을 보다 편리하고 간편하게 하기 위해 운전면허학과시험 문제를 공개한다. 

이번에 시험문제를 공개하는 것은 그동안 운전은 할 수 있으나, 예전방식의 학과시험이 어려워 자동차 운전면허증을 취득하지 못했던 수험생에게 조그마한 보탬이 되었으면 하는 차원에서 시행하게 됐다.

제주운전면허시험장은 학과시험을 개편, 다음달 25일부터 개편된 문제로 학과시험을 실시한다.

이번 개편으로 학과시험문제는 교통전문가가 출제한 안전운전 능력을 높이기 위한 이해위주의 문장.사진.그림.동영상 등으로 총 952문항으로 구성된다.

이중 전산시스템을 활용해 유형·난이도·배점 등을 고려해 40문항을 자동선발, 출제하게 된다.

공개되는 문제은행은 총 952문항으로 ▲문장형 406문항 ▲사진형 169문항 ▲일러스트형(그림형) 147문항 ▲동영상형 30문항 등 752문항이며 ▲원동기는 200문항으로 구성돼 있다.

출제방식은 문제은행에서 유형별, 난이별, 배점별로 40문항을 자동생성하며 ▲문장형 22문항 ▲사진형 9문항 ▲일러스트형 8문항 ▲동영상형 1문항으로 출제된다.

또한 다문화가정 등 외국인을 위해 영어, 중국어, 베트남어로 번역 출제된다.

공개되는 문제는 면허시험관리단과 계약한 출판사 문제지 등을 통해 누구나 이용할 수 있으며, 일부 예시문제는 각 면허시험장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무료로 공개되고 있다.

그리고 교통 전문가가 출제한 952개 문제를 출판사에 건넸으며 각 출판사는 이들 문제를 담은 책자를 일반에 판매하고 있다.

학과시험 문제은행은 안전운전 능력에 필요한 이해 위주의 문제로 구성됐으며, 학과시험은 지문이 3개부터 6개까지 다양하고 정답을 2∼3개 고르는 문제도 출제돼 기존 객관식 40문항이 모두 4지선다형에 정답 1개를 고르는 방식과는 차이가 있다.

제주운전면허시험장은 8월 25일 첫 시험에 전산시스템을 활용해 문제은행의 952개 문제 중 유형이나 난이도, 배점 등을 고려해 40문항을 자동 선별할 방침이다.

공개된 문제로 학과시험을 치르기 직전인 21일부터 24일까지 나흘간 시험문제 교환과 시험 운용을 위해 면허시험장의 학과시험을 잠정 중단하게 되며, 학과수험생들은 이에 유의하기 바란다. <미디어제주>

<김성중 제주운전면허시험장 시험계장>

#외부원고인 '기고'는 미디어제주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미디어제주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