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7 09:10 (토)
일제 조선인 강제동원 '제주도민' 가장 큰 피해자
일제 조선인 강제동원 '제주도민' 가장 큰 피해자
  • 윤철수 기자
  • 승인 2006.03.01 1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술세미나 '일제말기 제주도와 일본군 전쟁유적지'서 발표

 일제 강점기에 조선인 강제동원에 있어 제주도민들이 가장 큰 피해자였던 것으로 나타났다.

28일 오후 1시 제주도중소기업지원센터 대회의실에서 열린 제주대학교 탐라문화연구소(소장 허남춘 교수)와 한라일보사 주최의 학술세미나 '일제말기 제주도와 일본군 전쟁유적지'에서 허수열 충남대 교수는 '제주도에 있어서 조선인 강제동원' 주제발표에서 이같은 사실을 밝혔다.

그의 조사자료에 따르면 일제 강점기 말기에 집중적으로 이뤄진 조선인 강제동원정책으로 끌려간 조선인은 총 48만693명으로 확인되고 있다.

그 중 군인 및 군속자는 36만8568명이다.

이같은 강제동원자수는 1944년 인구조사 결과와 비교해 보면 전체인구의 1.9%에 해당하는 것이다.

강제동원된 조선인의 대부분은 19-30세 사이의 매우 활동적인 생산활동 연령층에 속하고 있는데, 이를 지역별로 분류해면 제주의 경우 총 8725명이 강제동원돼 1944년 전체인구 21만9888명 대비 4.0%로 나타났다.

이는 경기 1.7%, 충북 2.4%, 강원 1.2%, 충남 2.2% 등 대부분의 지역에서 1.1%에서 많게는 2.4%의 강제동원 비율을 나타낸 것과 비교하면 제주는 상당히 높은 수치다.

특히 제주의 경우 남자인구에 대비한 강제동원 비율을 계산할 경우 8.6%로 다른 지방의 두배 이상 높다.

허 교수는 "임시군인군속계라는 명부에 의하면, 이 명부에 등재된 인원수는 4만6164명인데, 본적이 제주도인 사람이 981명을 차지한다"며 "조선전체 평균에 비해 약 2배의 높은 비율을 보여주는데, 절반에 해당되는 462명은 제주도내의 7450부대로 징용됐다"고 밝혔다.

그는 또 "군속선원명표라는 자료에 의하면, 조선 전체의 군속선원수는 7046명이었는데, 그중 제주도 본적자수가 1195명으로 전체의 17%나 됐다"며 "이러한 비율을 놓고 볼때 강제동원은 제주도의 경우 특히 격심하게 나타났다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상의 분석결과를 정리해 보면, 제주도민은 일제의 강제연행의 가장 큰 피해자였던 것이 명백하다"며 "그들은 제주도내의 7450부대를 비롯한 군부대 혹은 군속선원으로 강제연행된 것"이라며 "일본을 비롯한 조선내외의 민간기업에 대한 동원은 상대적으로 그 비중이 낮았던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일본군 비행장 건설하면서 기존 마을 강제로 없어져"

이날 학술세미나에서는 탐라문화연구소가 한국학술진흥재단의 지원을 받아 2005년 9월부터 제주도 전역에 산재한 일제하 일본군 전적지에 대한 조사 중간결과가 발표됐다.

조사팀은 일본군사유적의 역사성을 밝히기 위해 6개월간 문헌조사 및 현장조사팀, 구술조사팀으로 나누어 작업을 진행했다.

문헌조사 과정에서는 일본 방위청 소장 기밀문서와 미군정의 일본군 무장해제 관련 보고서 등 새로운 자료가 입수된 것으로 전해졌다.

조사책임자인 조성윤 교수는 일제강점기 제주도내 일본군 전쟁유적지 조사에 대해 기본 방향을 설명하면서 "일본군 군사기지와 비행장을 건설하기 위해 기존의 주민들의 마을을 강제로 없애버렸다"고 밝혔다.

그는 "일제하 일본군 전쟁유적이 가장 많은 모슬포 지역에서 일본 해군 비행장으로 개발되기 시작한 이후 1940년대에 들어와 확장되면서 7개 마을이 사라졌다"며 "주민들은 기존 마을 주변으로 강제로 옮겨지고 주민들에 의해 강제로 닦았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나  "전쟁이 끝나고도 국가소유의 땅이 된데다 6.25 전쟁 후 일본군 막사가 자리잡았던 이 곳에 제1훈련소와 중공군 포로수용소가 들어서고 모슬포 꼭대기에는 레이다 시설과 미군 휴양소까지 들어서는 등 가장 중요한 군사시설 지역으로 남았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