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7 09:10 (토)
대학 학생회장단, 특정후보 비판...왜 갑자기?
대학 학생회장단, 특정후보 비판...왜 갑자기?
  • 조승원 기자
  • 승인 2010.05.28 12:23
  • 댓글 2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학생 입장 정책요구 등 전혀 없다가, 돌연 특정후보 비판

그동안 지방선거에 있어 어떠한 정책적 입장도 피력하지 않고 있던 제주지역 대학 총학생회장단이 28일 돌연 제주도지사 선거와 관련해 특정후보를 비판하고 나섰다. 

정현철 제주대학교 총학생회 회장, 김지연 제주한라대학 총학생회 부회장, 김동성 제주산업정보대학 총학생회 회장, 좌기석 탐라대학교 총학생회 회장 등은 이날 오전 11시40분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가졌다.

제주관광대학 학생회장은 이들과 입장을 달리하면서 참석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총학생회장단은 "4.3을 폄훼, 왜곡하고 민주주의 원칙을 훼손하는 한나라당을 반대해 제주도의 자존과 명예를 지켜낼 후보를 선택해야 한다는 충정으로 뜻을 모았다"고 전제했다.

이들은 "얼마 전 한나라당 후보였던 무소속 현명관 후보의 동생이 돈선거를 시도했다가 구속된 적이 있었다"면서 "결국 한나라당은 후보를 내지 않고 현 후보를 적극 지원한다는 방침을 밝혔다"고 전했다.

이어 "그 뒤에 제주의 지성인 제주대 교수 38명이 현 후보 지지를 선언했다. 제주경제를 살릴 후보라는 것이 지지이유였다"면서 "또한 뇌물수수 등의 혐의로 2년 넘게 징역살이를 한 신구범 전 지사는 형기가 만료되자마자 특정후보에게 사퇴하라고 목소리를 높이며 현 후보의 유세지원 나섰다"고 일련의 과정에 대한 비판적 입장을 견지했다.

이같은 과정들을 '언어도단'이고 '어불성설'이라고 비판한 이들은 우선 현 후보에 대한 비판의 강도를 높여갔다.

이들은 "우선, 돈선거를 시도한 현 후보가 한나라당 후보직을 박탈당했다면 당연히 깊이 반성하고 불출마하는 것이 순리일텐데 탈당하고 다시 무소속으로 출마하는 것은 무슨 경우냐"고 반문했다.

이들은 "한나라당에서 후보를 내지 않기로 하면서 현 후보를 지원하기로 한 지점에 이르러서는 할 말을 잃었다"면서 "이것은 제주도민을 우습게 아는 간사한 계략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이와 함께 "한나라당이 진정 금권선거를 막으려는 의지가 있다면 현 후보와 연대니 지원이니 하는 일은 당장 중지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도당 위원장이 중앙당에 현 후보를 지원해달라고 요청했다고 하니 참으로 논리의 혼수상태가 아닐 수 없다"고 질타했다.

"금권선거를 자행한 것으로 그 후보는 끝이어야 한다"고 주장한 이들은 현 후보 지지를 선언한 제주대 교수 38명에 대한 비판을 이어갔다.

이들은 "교수들도 유권자이기 때문에 지지의사를 표현하는 것은 자유겠지만, 제자들이 지켜보는 공개석상에서 선거법상 가장 무거운 반칙을 감행한 후보에게 제주 경제를 살릴 적임자여서 지지한다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라고 주장했다.

현 후보가 제주대학교 발전후원회장직을 맡았던 것과 관련해서는 "자신이 회장이면서도 단 한 푼도 기부하지 않았다고 한다"며 "그러면서 청년 일자리니 제주경제발전이니 하는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들은 "작은 책임과 약속을 무겁게 받아들여야 큰 일을 할 자격이 있다"면서 "지난 5.31선거에서 낙선한 이후로 제주도민들을 위해서 할 수 있는 일이 무척 많았을텐데 아무것도 한 일이 없음을 깊이 반성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신 전 지사에 대해서는 "감옥에서 나온지 얼마되지 않은 사람에 백 번 양보해 공개적 활동이 허용된다고 하더라도 과거를 돌이켜보면 신 전 지사는 자숙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신 전 지사가 주장하는 '신구범-우근민-김태환' 동반퇴진은 속 좁은 논리로 밖에 비춰지지 않는다"며 "제일 많은 지지를 받은 후보에게 퇴진하라는 것은 지지자들을 무시하는 결례"라고 강조했다.

현 후보 동생의 금권선거 의혹에 연루돼 구속된 김모씨에게서 거액의 현금이 압수된 것으로 알려진데 대해서는 "매우 중대한 일"이라며 검찰의 명확한 수사를 촉구했다.

이들은 "수사기관은 선거에 영향을 끼친다고 우려하고 있을지 모르나, 우리는 당연히 선거에 영향을 끼쳐야 한다고 본다"며 "불법을 자행하는 후보는 상세하고 유권자들에게 알려서 심판하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불법을 숨기고 싶은 것은 불법을 자행하는 후보인데 수사기관이 불법적 내용을 밝히길 꺼려한다면 수사기관의 의도를 의심하기 마련이다. 있는대로 밝혀달라"고 주문했다.

이어진 취재진과의 일문일답에서 '정현철 제주대 회장이 지난 제주대 축제 당시 모 후보를 수행했다는 얘기가 있다. 사실이냐'고 묻자 "다른 후보들도 모두 인사를 나눴다. 특정후보만 수행하지는 않았다"고 답했다.

이어 모 후보를 지지한다는 소문이 파다한데 사실이냐는 질문에는 "그 후보에 대해서는 답하지 않겠다"며 말을 아꼈다.

대학 내 의견수렴 과정을 거쳤냐는 물음에는 "(의견수렴을) 많이 하지는 못했다. 주위 임원진들과의 의견 수렴만 거쳤다"고 말했다.

이들은 "불법선거, 비논리적인 선거에 대해 제주도민들이 알아야 하고, 짚고 넘어가야 한다는 취지에서 이 자리를 마련했다"면서도 현 후보가 아닌 다른 후보에 대해서는 말을 아끼는 모습을 보였다.

한편 이번 선거에서 청년학생들이 참여하는 '88만원세대 제주지역 유권자모임' 에서 등록금 문제 등 정책을 갖고 대학생들의 투표참여를 독려하고 있으나, 총학생회 차원에서는 이번 선거에서 이렇다할 정책적 요구사항 발표조차 없었다.

그러다가 선거 막바지에 돌연 특정후보 비판을 위한 기자회견을 가지면서, 의아스러움을 표하는 시각도 적지않다. <미디어제주>

<조승원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27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2010-06-01 13:45:02
교수님들도 모임을 이루어 특정 후보를 지지하는데 총학생회라 해서 못할 이유는 없지 아니한가? 학생이 힘도 업고 돈도 없고 직업도 없다는 이유로 정치적인 의견을 내놓았다 해서 비난해야 할 이유는 없다고 생각한다. 교수는 되고 학생은 안되는가? 교수는 표현이 자유는 보장되고 학생은 표현의 자유를 보장할 수 없나?? 자신이 갖고 있는 권리 좀 행사 했다고 무슨 알바생이니 하고 비난하는 것은 이해가 안된다.

편집국 2010-05-29 16:58:35
선관위로부터 공직선거법에 위배된다는 지적이 있어 직권삭제합니다.

편집국 2010-05-29 16:54:11
선관위로부터 공직선거법에 위배된다는 지적이 있어 직권 삭제합니다.

편집국 2010-05-29 13:41:29
선관위로부터 공직선거법에 위배된다는 지적이 있어 직권 삭제합니다.

편집국 2010-05-29 13:41:24
선거관리위원회로부터 공직선거법(제82조 6항)에 위반된다는 지적이 있어 직권 삭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