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6 10:33 (금)
"현명관, 해군기지 관련 입장 표명 않을 시 '낙선운동'"
"현명관, 해군기지 관련 입장 표명 않을 시 '낙선운동'"
  • 조승원 기자
  • 승인 2010.05.06 11: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정마을 주민 일동, 현 예비후보 발언 강력 규탄...입장표명 주문
현명관 "나름대로 다시 살펴본 뒤 최종적인 결론 내리겠다"

지난 4일 현명관 한나라당 제주도지사 예비후보의 "강정마을이 주민투표를 통해 해군기지 건설예정지로 결정됐다"는 발언이 연일 제주사회를 술렁이게 하고 있다.

이같은 발언에 결국 강정마을 주민들이 '망언'이라 칭하며 강력히 반발하고 나섰다.

강정마을 주민 일동은 6일 오전 11시30분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현 예비후보의 발언을 요목조목 반박했다.

기자회견에서 양홍찬 군사기지반대 대책위원장은 "지금 강정 주민들은 비통함을 넘어 참을 수 없는 분노를 느낀다"며 운을 뗐다.

양 위원장은 "말은 물과 같아서 한번 내뱉으면 주워 담을 수 없다"면서 "집권여당의 제주도지사 후보로 나선 현 후보의 강정에 대한 상식조차 모르는 발언을 보며, 도저히 지켜볼 수 만은 없었다"고 말했다.

현 후보가 발언한 '강정마을의 해군기지 유치가 적법한 절차에 의한 것'이라는 데에서는 "제주도민을 우롱하는 발언"이라며 비난한 그는 "김태환 제주지사의 독선과 무능으로 주민소환이 이뤄졌다는 사실을 인식조차 못하는 후보가 집권여당의 후보라니 개탄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질타했다.

이어 논란이 되고 있는 '강정마을이 주민투표를 통해 해군기지 건설예정지로 결정됐다'는 부분과 관련해서는 "우리가 주장하고 있는 것이 바로 '정당한 절차에 의한 주민투표'"라면서 "현 후보의 그 같은 발언에 어리둥절할 따름"이라고 밝혔다.

현 후보의 해명에 대해서도 비판을 멈추지 않았다.

양 위원장은 "현 후보는 이를 단순한 '발언 착오'라고 해명했지만, 그 착오는 그냥 나온 것이 아니"라며 "그 만큼 해군기지 문제에 대한 관심과 파악이 결여된 것으로 밖에 보이질 않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난 5.31지방선거 이후 제주현안, 특히 해군기지 문제와 관련해 현 후보는 어떤 노력을 보였냐"며 "그런 현 후보가 이제 와서 국가정책에 따라야 한다는 식의 단편적인 논리로만 바라보는 태도 앞에 어떻게 제주도민들이 신뢰를 가질 수 있겠냐"고 따져 물었다.

또 "현 후보의 태도를 보니 물타기와 말바꾸기라는 한나라당의 잘못된 정치행태를 또 다시 보는 듯해 씁쓸하기 그지없다"고 비꼬았다.

'강정마을 주민들의 쓰라린 상처를 치유하기 위해 지금보다 더 많은 국가적 배려가 있어야 한다'고 발언한 부분과 관련해서는 "현 후보는 강정의 문제를 '보상의 문제'로 국한시키려 하고 있는데, 이는 실질적인 문제점이 무엇인지 파악조차 안되는 발언"이라고 지적했다.

강정주민들 간의 갈등을 보상차원의 문제로만 보는 것은 장사치 수준을 넘지 못한다는 주장이다.

이와 관련, 양 위원장은 "자신을 비난하거나 질책하는 목소리를 걸러내고, 자신에게 아첨하는 소리만 듣는 귀를 가진 사람을 도지사로 뽑는다면 제주도는 아첨꾼과 사기꾼들만 득을 보는 세상이 될 것"이라며 현 후보를 비꼬았다.

현 후보가 주장한 '민군복합형 크루즈항 건설'과 관련해서는 "정치란 말장난이 아니"라며 "제주 최대의 현안에 대한 분명한 인식조차 갖추지 못한 후보는 도지사로서의 자격이 없고, 제주도민을 기만하는 행위"라고 질타했다.

# "입장표명 않을 시, 낙선운동 불사"

양 위원장은 "강정마을의 해군기지 건설이 정상적인 절차라는 것이 어떠한 근거를 두고 하는 말인지 분명하게 밝히라"며 현 후보의 분명한 입장표명을 주문했다.

'삼성물산의 해군기지 공사 수주'와 관련해서는 "자신이 고문으로 있는 삼성물산이 해군기지 건설에 동참한 사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 후보는 회사이익을 내세우며 한마디도 하지 않았다"며 "제주를 사랑하는 마음을 눈곱만치도 찾아볼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삼성 비자금 등 부도덕성의 축인 현명관 후보가 입방아에 오르내리는 것조차 제주도민의 수치"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제주도민들은 중심이 없는 지도자를 두 번씩이나 연달아 뽑을 만큼 어리석지 않다"며 분명한 입장표명을 하지 않을 경우, 낙선운동 등 모든 반대운동을 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 "오는 20일 전에 지방선거에 출마하는 후보들은 해군기지를 주제로 한 정책토론회를 반드시 가져야 한다"고 주문했다.

한편, 강정마을 주민들은 기자회견을 가진 후, 현 후보의 선거사무소를 항의 방문했다.

# 현명관 "나름대로 리뷰한 뒤 최종적인 결론 내리겠다"

주민들은 현 후보의 선거사무소에서 "주민들 사이에 수년 간 이어져 온 갈등을 이해한다면 그런 말 실수를 해선 안된다"며 사과를 요구했다.

또 현 후보의 '강정마을이 주민투표로 해군기지 건설예정지로 결정됐다'는 발언에 대해 "우리가 3년 동안 요청해온 게 바로 주민투표인데, 이런 사실을 모른 채 말을 한 현 후보는 후보자로서 자격이 없다고 생각한다"고 목소리 높였다.

이어 "이제 절차상의 문제를 알았다면, 현 후보가 기존에 가져왔던 해군기지에 대한 입장도 바꿔야 할 것"이라며 분명한 입장을 밝힐 것을 주문했다.

이에 현 후보는 "설득력 있는 설명이었고, 앞으로 이 문제를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 게 바람직한지 고민하는 자리였다"고 말했다.

'주민투표'라고 발언한 것과 관련해서는 "이같은 발언 때문에 주민들에게 상처를 입혔다면 사과드린다"며 발언에 대한 해명을 풀어놓았다.

그는 "해군기지 예정지가 화순에서 위미, 강정 마을로 바뀌는 과정에서 제주도가 도민여론조사를 토대로 국책사업을 수용했다는 의미를 전달할 때 '주민투표'란 용어를 잘못 표현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또 "5.31 지방선거 때 적지가 어딘지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된다고 말했고, 화순이 해군기지 적지라고 분명히 이야기했다"면서 "어떻게하면 최대한 현실적인 측면에서 군사기지가 경제발전 성장동력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한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강정마을 주민들의 아픈 가슴을 치유하기 위해 지금보다 더 많은 국가적 배려가 있어야 한다"며 "그들의 아픔이 치유될 수 있도록 더 많은 국가적 배려를 대통령과 정부에 요청할 각오가 돼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결론적으로 말씀드리자면, 몇년에 걸친 복잡한 문제를 저 나름대로 '리뷰(다시 살펴봄)'하겠다"며 "구체적이고 종합적인 재검토 뒤에 최종적인 결론을 내리겠다"고 말했다.

현 후보의 이같은 발언에도 주민들이 사과를 거듭 촉구하고, 입장 표명을 주문하자, 현 후보는 자리를 떴고, 강정 주민들과의 간담회는 이어지지 못했다.  <미디어제주>

<조승원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