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6 18:24 (금)
"쇼핑아웃렛을 '땡처리 매장'이라 하시옴은..."
"쇼핑아웃렛을 '땡처리 매장'이라 하시옴은..."
  • 윤철수 기자
  • 승인 2005.02.18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발센터 "범대위가 도민여론 왜곡한다"는 입장발표에 상인들 발칵

국제자유도시 쇼핑아웃렛 매장구성안에 대해 지역상권 대표로 구성된 지역경제살리기 범도민대책위원회가 반대투쟁을 전개키로 결의한 가운데 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가 이를 전면으로 반박하고 나서 갈등이 더욱 심화되고 있다.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는 18일 '쇼핑아웃렛사업! 지역상권의 적극적 참여와 도민들의 지원을 부탁하며...'라는 제목의 보도자료를 통해 "범도민대책위는 마치 쇼핑아웃렛을 '땡처리 매장'인 것처럼 도민여론을 왜곡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개발센터는 "(범도민위의 이같은 행보는)용역기관의 '쇼핑아웃렛사업과 지역상권의 상생방안' 용역결과를 정면으로 부인하는 것"이라며 "특히 용역기간 중에 범대위 등에서 추천한 외부전문가들로 구성된 스터디그룹에서 합의해 도출된 최종 용역결과를 뒤집는 것은 사회적 합의정신의 기본에 위배되는 행동"이라고 지적했다.

개발센터는 "우리가 추진하는 쇼핑아웃렛의 개념은 명품과 유명브랜드 제품의 유통비용을 최소화해 관광객들에게 정가 또는 할인판매하는 쇼핑단지를 의미한다"며 "그렇기 때문에 범대위와 개발센터, 제주도는 지역상권의 우려를 해소하고 상생방안을 찾기 위해 3자간의 합의에 따라 공동용역을 실시했던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함께 개발센터는 "개발센터는 민간사업자 공모 이전에 지역상권 대표자들과의 신년간담회, 범대위와 제주도지사와의 면담 등의 과정에서 용역결과에 따라 민간사업자 공모를 실시한 후 그 결과를 감안해 사업추진여부를 결정하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밝힌바 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사업자공모가 진행 중인 상황에서 사업추진을 원천적으로 취소시키려는 범대위의 억지주장은 더 이상 받아들여져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특히 개발센터는 "쇼핑아웃렛은 일반상품을 '땡처리'하는 사업은 결코 아니며, 명품과 고급제품을 할인 판매하는 세계적 수준의 프리미엄급 아웃렛이며 동시에 제주관광을 위한 관광인프라로 이해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어 개발센터는 "당장 사업을 추진하더라도 각종 영향평가 등 3년 이상이 소요돼 2008년 8월 이전에 개장하기가 쉽지 않으며, 떠욱이 이러한 명품 50%의 조건에 참여할 민간사업자가 있을지도 불투명한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개발센터는 "일부 지역상권에서는 지금 당장 새로운 변화를 받아들이는데 어려움이 있겠지만, 제주관광의 현실과 제주도민 전체의 이익을 위한다면 하루 빨리 이 사업이 정상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범대위가 앞장서서 지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개발센터는 마지막으로 "개발센테에서는 용역에서 제시한 쇼핑아웃렛에 대한 지역상인의 우선 입점기회 제공, 토산품 및 특산품의 홍보전시관 운영, 지역상권에 대한 정기적인 고객서비스 교육 실시, 지역상권으로 유인할 수 있는 네트워크 수립 등 지역상권의 지원방안을 보다 구체화해 진정한 상생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그런데 이 소식이 알려지자 범도민대책위' 소속 지역상인들이 이날 오후 5시40분께 개발센터 사무실을 긴급 방문하고 거세게 항의했다.

이들 상인들은 "왜 재래시장을 못잡아 먹어서 난리냐. 개발센터는 명품 쇼핑아울렛을 만들고, 재래시장은 '땡처리 물건'을 판매하는 곳이냐"며 개발센터 관계자들을 강하게 질타했다.

상인들은 특히  "개발센터가 의도적으로 치고 빠지기식으로 언론플레이를 하고 있다"며 "언제 우리가 쇼피아울렛과 관련해 도민여론을 왜곡했느냐"고 따졌다.

상인들은 개발센터 실무자들의 거듭된 사과와 이광희 부이사장의 면담약속을 받고 발길을 돌렸다.

한편 범도민대책위는“명품과 함께 매장구성의 50%를 차지하는 유명브랜드의 이월 재고상품 판매는 받아들일 수 없다”는데 입장을 모으고 중앙로 지하상가 및 칠성통 입구에 '땡처리 쇼핑아웃렛' 반대 현수막을 내걸고 개발센터와 제주도의 각성을 촉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