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7 09:10 (토)
"1월31일부터 추자.우도면사무소 봉쇄 불사"
"1월31일부터 추자.우도면사무소 봉쇄 불사"
  • 윤철수 기자
  • 승인 2006.01.26 11: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자.우도 주민들, 27일 독립선거구 반영촉구 제주도청서 격렬 항의

28일 제주도의원 선거구 획정위원회가 선거구 획정 작업을 최종 마무리할 예정인 가운데, 독립선거구 분구가 사실상 불가능해진 북제주군 추자면과 우도면 주민들이 26일 오전 제주도청으로 몰려와 격렬한 항의시위를 벌였다.

추자.우도 도의원 선거구획정주민대책위원회의 양순규 우도면 대책위원장과 고영호 추자면 대책위 총무를 비롯한 위원들은 26일 오전 11시20분 제주도청으로 몰려와 제주도지사 집무실 앞에서 거세게 항의했다.

이들이 제주도청으로 온다는 정보를 사전에 입수한 경찰과 청원경찰 등이 도지사 집무실 문을 닫고 진입을 저지하자, 지역주민들은 강력히 항의했고, 한때 몸싸움을 빚기도 했다.

이들은 10여분 후 제주도청 기자실로 자리를 옮겨 제주도의원 선거구 획정과 관련한 성명을 발표했다.

대책위는 성명에서 "단순히 인구의 등가성 논리만을 갖고 추자면과 우도면은 독자적인 선거구로 획정되어서는 안되고, 제주시 일부동은 분구를 하면서까지 도의원 정수를 책정해 줘야 한다고 하는 획정위원들의 결정에 분통이 아니 터질 수가 없다"고 울분을 토했다.

대책위는 또 "제주도는 행정계층구조 설명회 등 기회가 있을 때마다 시.군과 시.군의회가 폐지되더라도 읍.면별로 1인의 도의원이 선출되기 때문에 지역대표성을 확보하는데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공언한 바 있다"며 제주도 당국이 주민을 상대로 '거짓말'을 했다고 성토했다.

#"도지사 낙선운동 전개...1월31일부터 면사무소 봉쇄"

대책위는 이어 "추자.우도 도서지역 주민도 제주도민이며, 또다시 변방의 섬으로 내몰릴 순 없다"며 "도의원 선거구를 추자.우도에 각각 1명씩 책정받도록 끝까지 투쟁하겠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특히 "제주도가 겪어온 전국으이 1%, 중앙홀대 서러움을 도서지역에 재적용해서는 안된다"며 "우리의 뜻이 관철되지 않을 경우 추자.우도 주민은 물론 제주도내에 거주하는 모든 추자.우도 출신자를 중심으로 5.31 제주도지사, 도의원 선거에 불참하며 낙선운동을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또 "다음선거인 국회의원, 대통령 선거에 불참하며 국회의원 낙선운동을 전개하겠다"며 "그 항의의 첫 실행으로 오는 1월31일부터 추자면사무소와 우도면사무소를 봉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제주도의원 선거구획정위원회는 27일 낮 12시 제5차 회의를 열어 제주도의원 선거구를 최종 확정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