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7 09:10 (토)
한라산리조트 환경영향평가 전면 재실시 촉구
한라산리조트 환경영향평가 전면 재실시 촉구
  • 윤철수 기자
  • 승인 2006.01.25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내 4개 환경단체 25일 기자회견, 형식적 평가심의 우려 표명

한라산리조트 개발사업과 관련해 제주도가 26일 이 사업에 대한 통합영향평가 심의위원회를 소집해 처리할 계획인 가운데, 제주도내 환경단체들이 25일 이 사업의 환경영향평가를 전면 재실시할 것을 요구해 갈등이 예상된다.

제주환경운동연합과 제주참여환경연대, 제주환경연구센터, 곶자왈사람들 등 제주도내 4개 환경단체는 이날 오전 10시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한라산리조트 통합영향평가 심의계획에 따른 공동기자회견을 갖고 환경영향평가의 전면 재실시를 촉구했다.

이들 단체들은 기자회견에서 "제주도는 26일 열리는 통합영향평가 심의를 국제자유도시가 추진된 이후 첫 대규모 민간투자 사업이라는 상징성이 있는 만큼 주위의 반대의견에도 그대로 밀고 나가겠다는 인상이 짙다"고 우려를 표명했다.

이들 단체들은 "우리는 제주도가 최소한의 민주적인 절차와 합리적인 협의과정 조차 무시한 채 일방적으로 밀어붙이려는 태도에 대해 크게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며 "멸종위기 등 중요한 동.식물상이 분포하는 사업부지의 생태계 파괴는 물론 곶자왈 지역의 지하수 함양능력 상실이 불을 보듯 뻔하고, 이미 지역여론 또한 개발사업 전면 재검토를 요구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사업자가 제출한 최종 환경영향평가서 및 보완서를 검토한 결과 곶자왈 지역의 보호노력은 찾아볼 수 없고, 여전히 많은 양의 지하수 이용계획을 제시하고 있을 뿐"이라며 "사업부지의 식물상 분류에 오류가 있음이 밝혀졌지만 이에대한 명확한 해명이나 재조사 계획 또한 전무한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따라서 이들 단체는 "심의자료로써 미흡한 평가서를 토대로 심의위원회를 개최하려는 제주도의 계획은 당장 철회돼야 하며, 이 사업에 대한 환경영향평가는 전면 재실시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환경단체와 지역주민들이 줄곧 주장하고 있는 사업부지내 곶자왈 분포조사 및 결과반영, 동.식물상 재조사, 시설계획 변경, 지하수 및 용수 이용계획 수정 등이 중점적으로 반영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들 단체는 "제주도가 이러한 요구를 받아들여 제주도내 곶자왈 지역의 보전과 친환경적인 개발이 상생하는 모델을 만들어 나가는데 노력하라"고 촉구했다.

(주)더원이 시행하는 한라산리조트 개발사업은 북제주군 조천읍 대흘리 산 38-1번지 일대 100만평 부지에 총 사업비 3,678억원을 투입해 2010년까지 사파리(관광.관찰.체험) , 관광숙박업(관광호텔.휴양콘도), 27홀 규모의 골프장, 식물원 등을 환경 친화적으로 조성하는 것을 주 내용으로 하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