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6 21:11 (금)
일촉즉발 위기...해군기지 안건상정 '무산'
일촉즉발 위기...해군기지 안건상정 '무산'
  • 윤철수 기자
  • 승인 2009.12.15 13: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용하 의장, "다음 회기 때 검토해 처리여부 결정"

극한 대립으로 치닫던 제주해군기지 건설과 관련한 제주특별자치도의회의 '의안' 상정이 결국 무산됐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가 15일 오후 2시 제266회 정례회 제2차 본회의를 열어 전날 환경도시위원회가 부결한 해군기지 관련 절대보전지역 변경안에 대한 결론을 내릴 예정인 가운데, 김용하 의장은 "오늘 본회의에서는 해군기지 의안처리를 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김용하 의장은 이날 오후 1시20분쯤 제주도의회 기자실에 들러 이같은 입장을 밝혔다.

김 의장은 "직권상정 얘기가 나오고 하는데, 오늘 오전 강정마을회에 직접 전화를 걸어 오늘 본회의에서는 해군기지 의안을 상정하지 않겠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전날 환경도시위원회에서 부결처리된 절대보전지역 변경안에 대해서도 보고만 받은 후 처리는 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결국 전날 환경도시위의 부결처리 안건은 어떠한 결론도 내리지 못한채 다음 회기로 넘어갈 것으로 보인다.

김 의장은 "몇몇 의원들이 3분의 1 이상 서명을 받아 안건상정을 요구한다는 얘기도 있으나, 이를 정확히 확인한 바는 없으나 설령 그렇다 하더라도 그 내용에 대해 검토를 해봐야 하기 때문에 오늘 본회의에서는 이를 상정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김 의장은 "검토를 해 본 후 다음 회기 때 하는 방안은 생각해보겠다"고 말해, 이번 회기에서 미뤄진 해군기지 의안을 17일 개회하는 제267회서 임시회서 처리할 수 있음을 밝혔다.

결국 이날 오전 김태환 제주지사가 초강경한 입장으로 '의안 처리'를 촉구했지만, 정례회에서의 안건처리는 무산됐다.

한편 이날 도의회 본회의가 열리기 직전까지 도의회 청사 주변에서는 해군기지를 반대하는 단체와 찬성하는 단체 회원 및 강정마을 주민 등이 대거 몰려와 각각의 요구사항을 제시하며 항의시위를 벌였다. <미디어제주>

<윤철수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