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7 09:10 (토)
"해군기지 2대 의안 조속히 처리해야"
"해군기지 2대 의안 조속히 처리해야"
  • 김두영 기자
  • 승인 2009.12.11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군기지건설 찬성단체, 인.허가 촉구 궐기대회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정례회 일정이 마무리에 접어들면서 김태환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지난 9일 해군기지 2대 의안을 이번 정례회에 반드시 처리해달라고 요청한 가운데 해군기지 건설에 찬성하는 단체들이 11일 제주도의회가 이번 정례회 기간 중 2대 의안에 대해 처리해 줄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제주해군기지 건설 범도민추진협의회와 제주도 재향군인회, 상의군경회, 6.25참전유공자회 등 해군기지 건설에 찬성하는 단체 등이 이날 오전 11시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앞에서 '해군기지 건설 인.허가 촉구 범도민 총궐기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궐기대회에서 해군기지 건설 찬성 단체 등은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가 국책사업인 해군기지 건설의 발목을 잡고 있다고 비난하고 국가안보와 제주경제 활성화를 위해 해군기지를 조속히 추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 "해군기지건설, 일부 반대논리에 발목 잡혀선 안돼"

이날 궐기대회에 참석한 강기창 제주도 재향군인회장은 "국책사업인 해군기지 건설과 관련해 일부 단체들이 제주도민들을 볼모로 발목을 잡고 있다"고 비난했다.

강 회장은 "제주해군기지 건설은 대한민국의 안보와 제주도의 번영을 약속하고 있지만 일부 반대 단체들에 의해 갈등이 조장되고 있다"며 "실망감을 감출 길이 없다"고 말했다.

이와함께 강 회장은 "7년 가까이 해군기지가 추진되면서 국가 안보와 제주도민의 번영을 위해 민.군복합형 관광미항 건설로 변경하는 등 국가와 정부에서도 해군기지 건설에 대해 많은 힘을 싫어주고 있다"며 "제주도민들이 해군기지 건설을 위해 머리를 맞대야 할 시기"라고 주장했다.

강 회장은 "해군기지 건설은 국책사업으로 어떤 명분도 해군기지 건설 반대를 정당화 할 수 없다"며 "도민사회에서 이미 기정사실화 된 해군기지 건설을 일부 반대논리에 발목잡히는 것은 질타받아야 한다"고 피력했다.

또 "이미 법제처에서 공익에 부합하는지 정당성과 객관성이 인정된다면 절대보전지역 변경이 가능하다고 의견을 제시했다"며 "이러한 유권해석이 나온 상황에서 국가안보와 제주도민의 번영을 위해 제주도의회가 현재 계류중인 2개 의안에 대해 조속히 처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 "국가생존 위한 안보사업의 정치적이용 '치졸한 행위'"

이상보 제주해군동지회 서부지회장은 해군기지 건설 인.허가 촉구 결의문을 통해 해군기지 건설의 조속한 추진을 촉구했다.

이 회장은 "제주도의회는 대의기관으로서 지켜야할 책임과 의무를 정정당당하게 수행해야 함에도 중앙정부와 조건대 조건으로 '맞짱'을 뜨라는 극소수의 정체불명의 단체에 휘둘려 일부 상임위원회가 해군기지 관련 2가지 동의안을 상정조차 하지 않는 것은 대다수 도민의 뜻을 져버린 행위"라고 비난했다.

또 "중앙정부가 제주해군기지 건설과 관련해 적극적인 지원약속과 이행을 실천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반대단체들은 주민소환투표 결과에서 나타난 80% 이상의 침묵하는 대다수 도민의 의견을 무시하고 11%의 참울한 패배를 잊어버리고 창피를 무릅쓴 채 도의원 낙선운동까지 거론하며 국가의 생존을 위한 안보사업을 정치적으로 이용하려는 비도덕적이고 치졸한 행위를 규탄하지 않을 수 없다"고 피력했다.

이 회장은 "해군기지 건설 촉구 지지단체들은 중앙정부의 적극적 지원에 신뢰를 가지고 4단계 제도개선 등을 원만하게 추진하는 것이 거시적 안목에서 해군기지의 해법"이라며 "해군기지 건설은 국가정책으로 이미 결정된 사업이며 대다수의 도민의 뜻도 확인됐다"고 주장하며 해군기지 건설의 조속한 추진을 촉구했다.

한편, 이날 궐기대회에는 홍석표 제주도웅변협회 회장을 비롯해, 산림보호협회 제주도협회회장인 법정스님, 이근수 상이군경회장, 한흥락 6.25참전유공자회장, 박경훈 대한민국해군ROTC동우회장 등이 참석해 해군기지 건설 추진을 촉구했다. <미디어제주>

<김두영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