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7 09:10 (토)
전교조, "영리학교는 세금 먹는 하마"
전교조, "영리학교는 세금 먹는 하마"
  • 조승원 기자
  • 승인 2009.11.16 12: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정진후 위원장을 단장으로 하는 '소통과 희망 찾기 전국순회단'은 16일 영어교육도시와 영리학교의 문제점을 비판하고 시국선언교사에 대한 징계 철회를 주문했다.

정진후 위원장은 이날 오전 11시30분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현 정부의 교육정책을 비판했다.

# "제주도.제주도교육청의 의견 담은 제도 개선 방안 마련해야"

정진후 위원장은 "제주는 지난 3년 동안 영어교육도시 문제로 심한 갈등과 몸살을 앓고 있다"며 "영리법인에 의한 학교설립을 허용하는 법안이 지난 3월 국회를 통과함으로써 2년후면 이윤추구를 목적으로 하는 학교가 제주에 들어서게 된다"고 말했다.

정 위원장은 영어교육 도시 내에 설립될 국제학교는 제주지역 학생들의 학력향상이나 지역 발전과는 무관하다고 주장하면서 "이는 재정확보가 불확실한 국비와 지방비를 요구하고 있어 제주도의 재정여건을 심각하게 악화시킬 가능성도 있다"고 피력했다.

그는 또 국제학교 유치가 성공적으로 되는 것처럼 보이는 것은 제주도와 제주도교육청의 홍보라며 "이는 결국 영리법인에 의한 학교 설립을 전국화하기 위한 수순을 뿐이며 제주영어교육도시는 세금 먹는 하마로 전락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영리법인 국제학교의 설립은 의무교육기간의 정상적인 교육과정을 저해하고 제주를 한국 공교육 파괴의 진원지로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 "일제고사로 인한 교육과정의 파행을 막기 위한 대책 내놓아야"

정 위원장은 지난 6월 시국선언에 관련해 전남지역은 검찰이 전교조 전임자에 대한 불기소처분을 내린 것, 경기교육감은 시국선언 교사에 대한 징계를 법원의 판결 이후에 결정하겠다고 밝힌 것을 사례로 들며 "이는 시국선언 교사에 대한 징계가 무리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명백한 사례"라고 주장했다.  

그는 제주도교육감 역시 지난 13일 2차 징계위원회 이후 조만간 최종 징계위원회를 통해 징계를 확정하려 하는 것에 대해 "제주도교육감이 교과부의 부당한 업무지시에 맞서 시국선언 교사에 대한 징계여부를 사법부의 최종판단 이후로 연기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정진후 위원장은 밝혔다.

그는 또 일제고사와 관련한 제주지역 교육과정의 파행도 심각하다고 지적하며 "전국 일제고사가 부활하면서 올해부터 제주 역시 일제고사가 강화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그는 "제주도교육청은 교과부의 방침대로 일제고사를 목적 이외로 사용하는 것을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지난달 26일부터 전국의 시.도를 돌며 지역연대를 통한 우리교육의 희망을 찾기 위한 일정을 진행중인 전국순회단은 오늘을 시작으로 1박 2일동안 제주교육연대 및 서귀포시민단체 회원과의 간담회, 각급 학교방문, 전교조 제주지부 집행위원과의 대화 등을 진행한다.  

[전문] ‘희망과 소통찾기 제주순회’ 전교조 위원장 기자회견문
전교조,‘소통과 희망찾기 제주순회’일정을 시작하며

-MB교육정책 심판, 제2참교육운동 전파-
-지역연대를 통한 '시군구 주민 교육선언' 제안-

전교조 정진후 위원장을 단장으로 하는 ‘소통과 희망 찾기 전국순회단’은 지난 10월 26일부터 전국의 시도를 돌며 이명박 교육정책을 심판하고, 지역연대를 통한 우리교육의 희망을 찾기 위한 일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오늘, 경기. 경북. 전남에 이어 4.3항쟁의 지역, 제주에 도착했습니다.

전교조 순회방문단은 기자회견을 시작으로 1박 2일 동안 제주교육연대 및 서귀포시민단체 회원과의 간담회, 각급 학교방문, 전교조 제주지부 집행위원과의 대화 등을 진행합니다. 또 제주영어교육도시 추진 예정지를 방문하여 영어교육도시와 영리학교의 문제점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학교방문을 통한 현장교사와의 대화에서는 전교조가 추진하는 제2참교육운동의 내용을 공유하고 의견을 수렴할 것이며, 지역사회 학부모 및 시민단체와의 대화에서는 전교조에 대한 고언을 겸허히 듣고, 현 정부 교육정책의 문제점을 말씀드리는 기회를 갖고자 합니다.

존경하는 제주도민 여러분, 그리고 학부모 여러분.

제주는 지난 3년 동안 영어교육도시 문제로 심한 갈등과 몸살을 앓고 있습니다. 영리법인에 의한 학교설립을 허용하는 법안이 지난 3월 국회를 통과함으로써 2년 후면 이윤추구를 목적으로 하는 학교가 제주에 들어서게 됩니다. 하지만 영어교육도시 내에 설립될 국제학교는 제주지역 학생들의 학력향상이나 지역 발전과는 무관합니다. 또한 재정확보가 불확실한 국비와 지방비를 요구하고 있어, 제주도의 재정여건을 심각하게 악화시킬 가능성도 있습니다.

제주도와 제주교육청은 언론을 통해 국제학교 유치가 성공적으로 되는 것처럼 홍보하지만, 결국 영리법인에 의한 학교 설립을 전국화하기 위한 수순일 뿐이며 제주영어교육도시는 세금 먹는 하마로 전락할 것입니다. 또한 영리법인 국제학교의 설립은 의무교육기간의 정상적인 교육과정을 저해하고 제주를 한국 공교육 파괴의 진원지로 만들 것 입니다.

전교조는 제주도와 제주교육청이 지금이라도 교육주체의 의견을 담은 제도 개선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점을 명확히 밝힙니다.

제주 교육감에게 말씀드립니다.

전국의 교사들은 지난 6월, 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한 시국선언을 진행하였습니다. 그러나 교육당국은 시국선언 교사를 고발하고 징계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제주교육감 역시 지난 13일 2차 징계위원회 이후 조만간 최종 징계위원회를 통해 징계를 확정하려 하고 있습니다.

전남지역은 검찰이 전교조 전임자에 대한 불기소처분을 내렸으며, 경기교육감은 시국선언 교사에 대한 징계를 법원의 판결 이후에 결정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시국선언 교사에 대한 징계가 무리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명백한 사례입니다. 제주에서는 시국선언 교사의 징계중단을 촉구하는 학부모 선언, 제주지역 대학교수 청원, 제주지역 주요 인사 및 교사 청원 등이 이어져 왔습니다.

우리는 전국 최초의 민선교육감인 제주교육감이 교과부의 부당한 업무지시에 맞서 시국선언 교사에 대한 징계여부를 사법부의 최종판단 이후로 연기할 것을 강력히 촉구합니다. 이는 교육감이 갖고 있는 정당한 인사권의 행사입니다.

일제고사와 관련한 제주지역 교육과정의 파행도 심합니다. 제주교육청은 지난 2002년도부터 ‘제학력갖추기’라는 명목으로 도단위 일제고사를 실시하고 있지만 부작용을 인정해 전교조와 합의를 통해 성적 집적 금지, 학교 자율시행의 원칙을 지켜왔습니다.

하지만 전국 일제고사가 부활하면서 올해부터 제주 역시 일제고사가 강화되고 있습니다. 중학교의 경우 교과부의 금지 방침을 어겨가며 평가 결과를 수행평가에 반영할 수 있도록 했으며, 교육청은 성적 집적을 통해 중학생의 경우 평가결과를 문항별 정답률부터 반, 학교, 평균과 석차 백분율까지 공개하고 있습니다. 11월 5일 초등학교 3~6학년에 이어 11월 19일 중학교 1~2학년을 대상으로 일제고사를 실시하여 문제풀이식 수업으로 교육과정의 파행을 조장하고 있습니다.

제주교육청은 교과부의 방침대로 일제고사를 목적 이외로 사용하는 것을 중단해야 합니다. 또 일제고사로 인한 교육과정의 파행을 막기 위한 대책을 내놓아야 합니다.


존경하는 제주도민 여러분

전교조는 이번 순회기간 동안 지역을 중심으로 교육재정 확보와 무상급식 실현, 교육양극화 해소, 경쟁만능교육정책 중단, 등록금 상한제 입법화, 지방교육재정교부금 축소 반대, 농어촌교육특별법 제정촉구, 교육경비보조금 확대, 고교평준화 실현 등의 내용을 담은 '시군구 주민 교육선언'을 제안합니다.

현재 이명박 정부는 4대강 사업 강행을 위해 교육예산을 10년 만에 삭감하고 있습니다. 지방교육재정 교부금을 삭감하여 교육여건 개선사업과 교육복지 사업의 축소를 불러오고 있습니다. 더 이상 학부모의 주머니에 의존해 공교육을 끌어가려는 정부정책을 좌시해서는 안됩니다.

전교조는 지난 20년 동안 학생과 학부모를 교육의 주체로 세우기 위해 노력하고 실천해 왔습니다. 또 공교육의 정상화를 위해 전력을 해왔습니다. 전교조에 대한 제주도민과 학부모님의 의견을 겸허히 수렴하며, 제주도민과 함께 우리 교육의 미래를 개척하기 위해 전진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09년 11월 16일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조승원 기자/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미디어제주>

<조승원 기자/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