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6 12:01 (금)
부실조선사 구조조정 '본격화'
부실조선사 구조조정 '본격화'
  • 뉴스토마토
  • 승인 2009.11.09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토마토 김영택기자] 정부가 부실 조선사에 대해 구조조정과 함께 수리조선소 등으로의 사업전환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9일 지식경제부에 따르면 정부는 지난 5일 이명박 대통령 주재로 ‘제36차 비상경제대책회의’를 열고 수주취소와 인도연기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조선사들을 위한 위기극복 대응방안을 마련했다.
 
이번 대책은 현재 구조조정을 진행 중인 8개 부실 조선사에 대해 채권금융기관 주도로 상시 구조조정을 추진하고, 이들을 수리 조선소나 블록공장 등으로 사업전환하는 방안을 검토한다.
 
또, 우량 중견 조선사들 중 일부 업체를 선별해 해양레저장비산업으로 전환하는 방안도 함께 추진할 계획이다.
 
단기적인 유동성 위기를 겪는 조선사에 대해선 수출보험공사의 현금결제보증 조건을 완화하고 수출입은행의 제작금융 지원한도를 상황 조정할 방침이다.
 
조선사가 추가로 담보를 받아야 할 경우, 수출입은행이 담보인정비율(LTV)를 낮추고 수출입보험에서 일부 보험을 제공하는 형식을 통해 추가담보제공액의 일부분을 양측 기관이 분담하는 방안도 검토된다.
 
장기적으로는 조선산업의 사업다각화를 추진하고 고부가가치 해양플랜트와 초대형 컨테이너선 등을 제작할 수 있는 핵심원천기술 개발을 지원한다.
 
조선기자재 글로벌 지원센터를 설립, 기자재 직수출과 신속한 글로벌 AS를 위한 기반도 구축한다.
 
지경부 한 관계자는 “올해 9월까지 선박 발주량은 지난해 10% 수준에 머물고 있고, 앞으로 5년간 호황기 선박 발주물량 회복은 어려울 전망”이라며 “어려운 조선사들의 상황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이번 대책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뉴스토마토 김영택 기자 ykim98@etomato.com

- Copyrights ⓒ 뉴스토마토 (www.newstomato.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