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6 21:11 (금)
"헌법소원-가처분신청, 도민사회 분열조장 우려"
"헌법소원-가처분신청, 도민사회 분열조장 우려"
  • 윤철수 기자
  • 승인 2005.12.08 11:23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태환 지사, 8일 제주도의회 도정질문 특별자치도 관련 답변

제주특별자치도 입법을 둘러싼 도민사회 갈등에 대해 제주도의회 의원들이 강력한 우려를 표하며 실질적인 도민통합을 촉구하고 나섰다.

제223회 정례회 회기 중인 제주도의회는 8일 오전 10시 김태환 제주도지사를 출석시킨 가운데 도정질문을 벌였다.

첫날 도정질문에서는 고동수 의원, 강창식 의원, 고봉식 의원, 부봉하 의원, 임기옥 의원, 한성율 의원, 현승탁 의원(서면질의), 김영희 의원 등 9명이 질문을 벌였다.

민선 3기 막바지로 접어들고 있는 가운데 이뤄진 이날 도정질문에서는 제주특별자치도 입법추진과정에 따른 문제점 등이 집중적으로 거론됐다.

특히 의원들은 특별자치도를 둘러싼 도민사회의 갈등이 계속되고 있으나 도민화합이 이뤄지지 않고 있는 문제를 지적하며 이의 대책을 추궁했다.

#강창식 의원 "공청회 파행 때 도지사 어디 있었나"

강창식 의원은 특별자치도 및 행정구조개편을 놓고 도와 시.군이 분열양상을 보이는 것과 관련해,  "제주의 장래를 책임질 공무원 사회가 분열되고 기강이 해이해진다면 이는 치유할 수 없는 커다란 문제라 아니할 수 없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강 의원은 "형식적인 도민화합추진위원회를 운영하기 보다는, 시장.군수는 물론 특별법 제정에 반대하는 도민들과도 이해와 설득으로, 대화와 타협으로 대통합의 길을 모색해 희망을 주는 도정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 의원은 이어 지난달 11일 열린 제주특별자치도 특별법 공청회의 '원천봉쇄'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강 의원은 "심지어 누구를 위한 특별자치도냐는 말까지 나오고 있다"며 "그간에 입법과정을 보면 입법예고 기간도 그렇고, 공청회도 형식에 그치는 '반쪽 공청회'였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강 의원은 "주민설명회도 요식행위이고, 통과의례로 치른 행사가 됐다"며 "도민들의 의견이 반영된 것이 무엇이냐"고 따져물었다.

또 "파행 공청회를 둘러싼 마찰은 지금도 진행되고 있는데, 지난달 9일과 11일 파행 공청회 때 지사는 어디에 있었는가"라며 "특별법에 대한 내용은 둘째치고 수단 방법을 가리지 않고 어떻게 하면 국회 통과만을 목표로 삼고 추진하는 것 같아 안타깝다"고 지적했다.

강 의원은 "특별법 국회 통과가 능사가 아니라, 하나를 만들어도 제대로 된 법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태환 지사 "특별법 중지 가처분신청 거론, 환경변화 도외시한 처사"

이에대해 김태환 제주도지사는 오전 11시30분 속개된 도정질문 답변에서 도민사회 갈등과 분열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김 지사는 "제주특별자치도 추진하는 과정에서 도민갈등이 많이 심화되고 있다고 한다"며 "그러나 제가 보기에는 갈등으로만 생각하지 않으며, 60년의 제주도 역사를 새롭게 만들어가는 과정에서 생길 수 밖에 없는 현상"이라고 설명했다.

김 지사는 이어 "헌법재판소에 제기된 권한쟁의 심판을 지켜보면서 결론이 나오면 모두 다 승복하면서 성숙한 미래를 만들어 나가는데 동참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최근 일부에서 특별법에 대한 헌법소원 제기 또는 법률시행 중지 가처분 신청 등을 거론하고 있는데, 국내외 변화환경을 도외시한 것으로, 도민분열과 경쟁력 확보에 걸림돌 될 우려를 낳는만큼 매우 신중하고 자제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 지사는 "도민대화합을 이루는데 함께 지혜를 모아 나가야 한다"며 "논쟁이나 갈등은 이제 모두 버리고 힘차고 당당하게 새해를 열어나감으로써 이 시대를 살고 있는 자존있는 제주인으로, 제주의 역사를 더욱 찬란하게 써 나가도록 하자"고 역설했다.

이어 김 지사는 특별자치도 특별법 등 3개 법안의 연내 국회 통과 문제와 관련해, "정기국회가 내일 종료되고 임시국회가 2주간 예정돼 있기 때문에 일정상 여러가지 어려움이 있지만 연내 입법을 위해 최선의 노력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국회 심의과정에서는 행정시장의 '러닝메이트제' 및 타 시.도와의 형평성 문제, 의료 및 교육분야의 개방 문제 등이 쟁점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태환 지사 "삼다수 증산, 연내에는 기간만 연장"

 고동수 의원 "신구범 전 지사의 '뚝심' 본받아야"

계속된 고동수 의원의 제주삼다수 증산 문제에 대한 질문에 대해, 김 지사는 "증산을 해야 한다는 분들이나 신중을 기해야 한다는 분들 모두가 우리 제주를 사랑하는 마음에서 출발한 소중한 의견들이기 때문에 그동안 이 문제에 대해 심사숙고해 왔다"고 피력했다.

김 지사는 "삼다수 증산 문제는 자연이 우리 제주에 준 소중한 자원을 외부에 팔아 도민 전체의 이익으로 돌아오도록 해야 하는 문제로서 재정적 측면에서 필요한 정책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 지사는 "삼다수 증산문제는 지하수 관리정책에 대한 전반적인 논의 및 검토와 함께 삼다수 주변지역에 대한 조사를 광역수자원관리본부에서 직접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또 "전문기관 및 전문가 집단으로부터 객관적인 검증절차를 거쳐 지하수 보전.관리에 지장을 주지 않는 범위 안에서 지하수를 전략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내년 상반기까지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따라서 올해에는 취수량의 증량없이 현재와 같이 기간연장만을 하기로 하고, 도의회 동의 요청 중에 있어 이의 의결을 부탁드리겠다"고 말했다.

이에 고동수 의원은 다시 보충질의를 통해 "삼다수 문제는 신구범 전 지사의 '뚝심'을 배워야 한다"며 삼다수 증산에 대한 도지사의 명확한 입장을 요구했다.

그러자 김 지사는 다시 단상에 나와 "삼다수 증산문제는 영향평가의 결과에 달려있다"며 "지하수 영향평가에 이상이 없으면 증산해도 무방하나, 그러지 않다면 증산해서는 안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화순항 해군지기 '논의중단' 변함없어"

김 지사는 화순한 해군기지 건설과 관련해서는 "내년 상반기까지는 '논의중단'을 하겠다고 밝힌 바 있는데, 어느 지역에서는 유치를 희망하고, 또 사회 일각에서는 추진을 해야 한다며 단체를 결성하고 있어 여러가지 의견이 나오고 있다"면서도 '논의 중단' 방침에는 변함이 없음을 분명히 했다.

김 지사는 "특별자치도와 행정체제 개편, 도민화합 등 아직도 해야 할 일이 많기 때문에 현 시점에서 '논의 중단'을 철회해야 하는 것은 어려운 점이 있어 당초 방침대로 나가는게 좋겠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도민 2005-12-09 11:45:31
분열조장은 제주도정이 한 것 아닙니까?

자기의 책임을 교묘한 말로 남에게 전가 시키는 술수 정말 대단하십니다.

희망을 바란다. 2005-12-09 11:57:43
도지사의 리더십 역량은 과연 무엇인가?
정치적으로 도지사에게 유리하면 당장 입장 표명(서귀포 미항개발 사업,,,)하고
선거표가 자신에게 불리한 사안이면, 논의중단 또는 내년 상반기로 결정하는 것이 도지사가 행하는 리더십 역량의 표현이다.
정말, 리더십이 무엇인지 모르는 철없은 도지사,,,,
혁신하겠다고 해놓고는 혁신한게 없는 도지사....
갈등만 부추기는 도지사....
민선 초기의 도지사들이 행하는 그대로 행하고 있다.
이런 도지사의 리더십으로는 제주도의 미래, 희망은 없다.
민선 초기의 도지사 리더십으로는 더 이상 희망이 없다.

Mr.텔콘 2005-12-08 15:16:02
.
달마가 동쪽으로 간 것도 아니고...

과장이 가는 회의에 굳이
공청회 기간에 해외로 간 까닭은.

병역기피 해서인지 정면돌파가 힘들어서...
그러면 공청회가 무서워서...

김지사님 2005-12-08 15:14:04
.
병역기피자라서 겁나서 못 하십니까?

정면돌파외에는 대안이 없습니다. 요 몇달사이에 경 힘이 빠져수깡?

지난번에 "혁신안"을 밀어붙이던 그 힘으로 말입니다.

삼다수 2005-12-08 15:13:08
.
선거때마다 말썽이 돼온 공무원의 선거개입이 재현되고 있다. 이같은 노골적인 줄서기는 도지사선거를 6개월 앞두고 더욱 기승을 부리고 있다. 헌법에 명시된 공무원의 정치적 중립을 정면으로 위배하는 것이어서 그냥 보고만 있을 일이 아니다.

지지난주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제주지역본부 홈페이지에는 제주도 일부 간부공무원들이 선거에 개입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 글은 최근들어 가장 많은 2700여건의 조회수를 기록하는 등 파장이 확산되고 있다.

내용인즉 “지금 도청내부에서는 독수리 7형제가 공무원사회 분열의 주범이라는 소문이 꼬리를 물고 있다”며 “이들 공무원 부인들이 한나라당 입당원서를 수백장씩 접수했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독수리 7형제’의 실명을 모두 공개, 조사를 촉구했다.

만일 이게 사실이라면 정말로 보통 문제가 아니다. ‘우·신시대’의 망령이 되살아나기 때문이다. 그 당시의 편가르기와 이로인한 도민사회 분열은 생각만해도 치가 떨리는 일이다. 그런데도 아직도 공무원들이 정신을 못차리고 선거판을 기웃거리고 있다니 한심하기 짝이 없다.

어쩌면 ‘독수리 7형제’중에는 억울하게 포함됐거나 운 좋게 빠진 공무원도 있을지 모른다. 그러나 이것이 전부가 아니다. 지난 7·27 주민투표때도 공무원들의 선거개입은 공공연한 사실로 알려지고 있다.

물론 공무원들이라고 해서 다 그런 것은 아니다. 대다수는 이쪽 저쪽 눈치를 보지않고 오로지 맡은 일에 묵묵히 최선을 다하고 있다. 하지만 미꾸라지 한 마리가 맑은 물을 온통 더럽힌다고 하지 않았던가.

대체로 공무원의 선거개입은 고속승진을 하거나 출세지향적인 직원들의 과잉충성에서 비롯되고 있다. 다시말하면 대박의 꿈을 안고 일종의 도박을 거는 셈이다. 과거에도 ‘목을 걸고’ 선거를 도와준 정치공무원들이 승승장구하는 경우를 많이 봐왔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업무에만 충실하는 선량한 동료공무원들이 상대적으로 피해를 볼 수밖에 없는 현실이다.

지금 거론되는 정치공무원들도 얼마나 빨리 승진하며 득세하는지 유심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또 그렇게 비굴하게 출세하는 정치공무원들은 제대로 기를 펴지 못하게하는 사회적 풍토를 만들어가야 한다. 그래야 공무원의 줄서기가 근절될 것이다. 물을 더럽히는 정치공무원을 솎아내지 않고서는 공직사회가 투명하고 건강해질 수 없다.

공무원 줄서기는 선거문화를 퇴보시키고 공직사회의 분열을 초래하는 중대한 범죄이다. 뿐만아니라 논공행상과 정실인사, 파벌조성등 온갖 폐해를 낳는다. 공직사회를 파괴하는 암세포와 같은 존재이다. 그런만큼 조기에 발견해 제거해나가지 않으면 공직사회가 무너지고말 것이다.

하지만 공무원 줄서기는 교묘하고도 은밀하게 이뤄지기 때문에 소문만 무성할뿐 적발이 어려운게 사실이다. 그 속성상 외부의 감시만으로 적발하는데는 한계가 있다. 그나마 공무원노조등에서 자율적인 감시활동을 벌여 다행이지만, 여기에만 전적으로 기댈수도 없는 노릇이다.

따라서 선관위는 내부고발을 적극 유도하기 위한 대책을 추진해야 한다. 내부고발은 철저한 신분보장이 담보될 때만이 가능하다. 섣불리 고발했다간 조직의 따돌림과 인사상 불이익을 당할수 있기 때문이다.<진성범 / 주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