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7 09:10 (토)
"제주 신공항 건설" 촉구 결의안 채택
"제주 신공항 건설" 촉구 결의안 채택
  • 윤철수 기자
  • 승인 2009.07.30 1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시.도의회 의장, 4.3재단 적립기금 지원도 건의

전국 시.도의회 의장들이 30일 제주에서 회의를 갖고 제주 신공항 건설을 촉구하는 대정부 결의안을 채택했다.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는 이날 오후 3시 제주시 라마다프라자제주호텔 탐라홀에서 제5차 임시회를 갖고 '제주신공항 건설 촉구 결의안'을 채택했다.

또 제주4.3평화재단 적립기금의 국가 지원에 대해서도 건의문을 채택했다.

참석한 의장들은 '제주신공항 건설 촉구 결의안'을 통해 "정부는 제주자치도의 완성과 제주국제자유도시 건설의 기본적 인프라인 24시간 이용 가능한 제주신공항 건설을 조속히 추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제주도가 국가적 프로젝트인 제주특별자치도의 완성과 제주국제자유도시 건설을 추진함에 있어 제주신공항 건설이 반드시 전제되어야 한다는 점을 깊이 인식한다"면서 이같은 입장을 밝혔다.

그러면서, "정부는 신공항 건설에 소요되는 기간을 감안하여 2011년부터 2015년까지 5개년 동안의 제4차 공항개발중장기 종합계획에 제주지역 신공항 건설계획을 반드시 반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정부는 신공항 건설을 통해 동북아 최고의 제주국제자유도시 건설을 뒷받침해 대한민국의 국부를 창출하는 전진기지로서의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제주 신공항 건설을 조기에 착수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4.3평화재단 적립기금 지원과 관련해서는, "제주도민들은 4.3의 아픈 역사를 화해와 상생의 정신으로 승화시켜 피해보상 보다는 진상규명 및 평화공원조성 등 희생자들의 명예회복을 위한 노력에 중점을 두고 추진해 왔다"면서 적립기금의 지원 당위성을 역설했다.

이들은 "4.3에 대한 조사.연구와 기념사업 추진 등 4.3의 현안 사업 수행을 목적으로 설립된 4.3평화재단의 안정화를 위한 재원 확보를 위해 2010년도에 재단 적립기금으로 출연금을 지원해야 함을 정부에 건의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제5차 임시회가 끝난 후, 참석한 의장들은 서귀포시 예래생태마을 해변축제를 관람하고, 만장굴 등 제주 세계자연유산을 둘러봤다. <미디어제주>

[전문] 전국 시.도의회 의장, 제주신공항 건설 촉구 결의안

  제주특별자치도는 한라산과 오름들, 용암동굴, 푸른 초원, 폭포와 해안절경 등 천혜의 비경을 자랑한다. 2007년에는 한라산과 거문오름 용암동굴군이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으로 등재되어 세계인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제주는 독특한 전통문화가 살아 있고, 온화한 기후와 청정한 환경 속에 관광휴양시설이 잘 갖추어져 있어 모든 국민의 사랑을 받는 대한민국의 보배이다.

  제주는 섬이라는 지리적인 여건상 연륙교통 수단으로 항공편이 91%를 점유하고 있다. 뭍 나들이의 대부분을 항공편에 의존하는 제주도민들은 수년전부터 계속되어온 제주 기점 항공기 좌석난으로 엄청난 고통을 받고 있다.

  또한 관광객들은 항공편을 구입하지 못하여 제주방문을 포기하고 중국 등 가까운 외국으로 향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항공문제로 인하여 제주의 생명산업인 관광산업이 타격을 입으면서 지역경제도 그만큼 어렵고 외화유출로 인한 국가적인 손실도 가중되고 있어 심각한 우려를 금하지 않을 수 없다.
  제주국제공항의 항공기 처리능력도 포화상태에 이르고 있어 현재 운영하고 있는 제주국제공항 이외에 24시간 이용 가능한 신공항이 반드시 건설되어야 명실공이 국제자유도시로서의 기반이 구축될 것이다.

  이에 우리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에서는 제주도가 국가적 프로젝트인 제주특별자치도의 완성과 제주국제자유도시 건설을 추진함에 있어 제주신공항 건설이 반드시 전제되어야 한다는 점을 깊이 인식하여 다음과 같이 결의한다.

  1. 정부는 제주특별자치도의 완성과 제주국제자유도시 건설의 기본적 인프라인 24시간 이용 가능한 제주신공항 건설을 조속히 추진해야 한다.

  1. 정부는 신공항 건설에 소요되는 기간을 감안하여 2011년부터 2015년까지 5개년 동안의 제4차 공항개발중장기 종합계획에 제주지역 신공항 건설계획을 반드시 반영해야 한다.

  1. 정부는 신공항 건설을 통하여 동북아 최고의 제주국제자유도시 건설을 뒷받침 하여 대한민국의 국부를 창출하는 전진기지로서의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제주 신공항 건설을 조기에 착수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
2009. 7. 30.

전국 시・도의회의장협의회 회원 일동

 

<윤철수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