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6 21:11 (금)
국내 최대규모 연안습지 생태관광벨트 조성
국내 최대규모 연안습지 생태관광벨트 조성
  • 윤철수 기자
  • 승인 2009.03.09 13: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연안에 방치돼 있는 연안습지를 활용한 생태습지 관광개발을 해 나가기로 하고, 제주시 하도와 오조리, 성산지역의 내수면과 연안습지를 잇는 국내 최대 규모의 생태관광벨트 조성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생태관광벨트 조성사업의 대상지역은 제주시 하도-오조-성산지역의 내수면과 연안습지를 잇는 곳으로, 국제기구 람사르에 등록된 경남 우포늪 생태공원 개념의 프로젝트로 정부의 녹색뉴딜 사업에 반영되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이 지역은 넓은 해안 조간대, 성산일출봉, 우도, 제주오름, 문주란 자생지 토끼섬, 갈대 식생대 등 뛰어난 경관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조망권을 갖고 있는 생태체험공간이다.

이 지역의 연안습지는 담수와 바닷물이 만나는 기수지역으로 다양한 해양생물이 분포하는 곳으로 이런 해양생물을 먹이로 하는 철새도래지로서 유명한 곳이기도 하다.

제주도는 우선 수변 구역내 친환경적 생태계 복원사업과 수상레저, 습지관광 등 생태관광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정부의 녹색뉴딜사업으로 2010부터 2013년까지 국비 300억원을 포함해 총 600억원을 투자할 수 있도록 정부에 요청하기로 했다.

이 사업이 확정되면 배후습지, 생태계 연결통로, 수질개선 완충지대 조성 등 생태환경, 경관평가를 통한 생태계 보전대책 수립과 탄소저감, 산소량 증대를 위한 수종 식재, 그리고 이산화탄소 흡수기능이 뛰어난 습지조성 및 보전 등의 사업을 추진한다.

철새도래지 보전 및 교육체험 활용 방안, 물순환관리 시스템 도입, 그리고 수상레저와 습지관광 등 디자인을 고려한 생태관광 프로그램 등을 추진한다.

투자개발방식은 올래코스 개발과 진입도로 등은 공공투자 자금으로 추진하고, 관광관련 시설은 민자 유치를 통해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미디어제주>

<윤철수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