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6월1-2일 제주개최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6월1-2일 제주개최
  • 윤철수 기자
  • 승인 2009.03.02 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와대 공식발표, "11개국 정상 및 아세안 사무총장 참석"

이명박 대통령과 아세안(ASEAN. 동남아시아 국가연합) 10개 회원국 정상이 참석하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가 오는 6월 1일과 2일 이틀간 제주에서 개최된다고 청와대가 지난 1일 공식 발표했다.

한.아세안특별정상회의는 한.ASEAN 대화관계수립 20주년을 기념해 ASEAN 10개국 정상 및 ASEAN 사무총장을 초청해 개최하는 것으로, 참석 정상들은 지난 20년간의 한.아세안 협력현황을 평가하고 양측간 실질협력 강화방안을 협의할 예정이다.

아울러 금융위기, 기후변화 등 범세계적 이슈에 대해서도 심도 있게 논의한다

이번 회의기간 중에는 한.ASEN 기업인 교류를 통한 경제협력 증진을 위해 CEO Summit를 개최하고 대화관계 수립 20주년을 축하하기 위한 다채로운 문화행사도 개최할 예정이다.

우리나라는 EU, 일본, 호주, 뉴질랜드, 캐나다, 미국 등에 이어 지난 1989년 한.ASEN 대화관계를 수립했으며 대화관계 수립 15주년인 지난 2004년에는 한.ASEN 포괄적 협력 동반자관계에 관한 공동선언을 채택한 바 있다.

이번 특별정상회의는 2000년 ASEM(서울)과 2005년 APEC 정상회의(부산)에 이어 국내에서 개최되는 대규모 정상급 국제행사로서, 우리나라의 외교지평을 한층 확대하는 동시에 개최지 제주특별자치도의 국제역량 강화를 도모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제주특별자치도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개최가 정부에서 공식 발표함에 따라 정상회의가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중앙정부와 관련 유관기관과의 유기적인 협력체계하에 완벽한 지원을 해 나갈 예정이다. <미디어제주>

<윤철수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