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9 10:23 (월)
"제주대를 명문 글로벌 대학으로 육성하겠다"
"제주대를 명문 글로벌 대학으로 육성하겠다"
  • 박소정 기자
  • 승인 2009.01.09 1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경주 교수, 총장선거 출마입장 인터넷블로그 통해 밝혀

오는 21일 실시되는 제8대 제주대학교 총장선거와 관련해 9일 후보추첨이 이뤄져 공식적인 선거운동에 돌입한 가운데, 출마후보 중 유일하게 별도 기자회견을 갖지 않았던 양경주 교수(영어영문학과)가 자신의 인터넷 블로그를 통해 총장선거에 출마하는 변과 10대 핵심공약을 밝혔다.

양 교수는 9일 미디어제주와의 전화통화에서 다른 후보들과는 달리 별도 출마의 변을 밝히는 기자회견을 갖지 않겠다고 밝히면서, 대신 인터넷 블로그에 게재된 내용으로 대신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우리 대학이 한국의 명문 글로벌 대학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변화의 바람을 일으키기 위해 총장선거에 출마하게 됐다"며 "바로 이것이 제가 내놓는 제주대의 비전이며, 미래상"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여러분의 힘을 모아 일으키려는 변화의 바람은 우리를 감싸 지나가며 더위를 식혀 땀을 잠재우고, 머리를 식혀 정신이 들게 하는 변화의 산들바람"이라며 "진정 대학을 사랑하고, 대학의 미래를 걱정하는 교수와 교직원들이 대학운영의 주체가 돼 힘을 합하여 대학의 운영권을 찾아와야 한다"고 역설했다.

또 "국내외에서 우리 대학을 향해 몰아치고 있는 변화의 바람은 우리대학으로서는 위기이기도 하지만, 기

회"라며 "능동적으로 변화에 대처해 우리 대학을 한국의 명문 글로벌 대학으로 성장시킬 수 있다면 우리에게도 기회가 된다"고 피력했다.

양 교수는 "제가 대학운영을 맡게 되면 한국의 명문 글로벌 대학이라는 대학의 비전을 실현하는데 그 요체가 되는 연구.교육 경쟁력을 국제적 수준으로 끌어올리기 위해 대학의 재정을 확보하고 안정화하며, 교육 프로그램과 시스템을 글로벌화 하는데 모든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밝히고, 임기 중 실천할 10대 핵심공약을 제시했다.

10대 핵심공약은 △발전기금 500억원 확보 △전문 경영기법의 도입 △교직원 연봉의 인상 △경쟁력 제고를 위한 집중 지원 및 육성 △국제교류협력처의 신설 △제주학 연구소의 설립 △법학전문대학원과 대학병원의 지원 △주요 보직자의 인사예고제 △선거제도의 개선 △여성교직원 인력의 양성과 기용을 기조로 하고 있다. <미디어제주>

[전문]총장선거에 나서며
<한국의 명문 글로벌 대학>을 향한 변화의 바람을 일으키는 데 힘을 모읍시다.

저는 우리대학 제 8대 총장임용후보자 선거에 나선 교수 양경주입니다.
저는 오늘 후보자 등록을 마치고 교직원 여러분께 이제 결연히 저의 소회를 말씀 올리고자 합니다. 우리대학을 사랑하는 여러분의 대학에 대한 충정을 저에게 모아 주십시오. 제가 여러분의 힘을 등에 업고 우리대학이 '한국의 명문 글로벌 대학'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변화의 바람을 일으키겠습니다.

제가 말씀드리는 명문 글로벌 대학은 언필칭 명문대학과 글로벌 대학을 합처 놓은 말이 아닙니다. 제가 말씀드리는 명문 글로벌 대학은 소위 역사와 전통이 있고 이름난 해외의 IVY LEAGUE대학들이나 OXFORD 또는 CAMBRIDGE 대학과 같은 대학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제가 말씀드리는 명문 글로벌 대학은 역사와 전통은 없지만 연구.교육 경쟁력이 국제 유수의 대학 수준에 이르며, 해외로 나아가 국제사회의 각계각층에서 성공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능력과 글로벌 마인드를 갖춘 졸업생을 배출해 낼 수 있는 대학을 말합니다.

이러한 '한국의 명문 글로벌 대학'이 제가 여러분께 내놓은 우리대학의 비전이며, 우리대학의 미래상입니다. 이제 제가 여러분의 힘을 모아 '한국의 명문 글로벌 대학'을 향한 변화의 바람을 일으키고, 그 초석을 놓으려 합니다.

이제 제가 일으키려는 바람의 성격에 대하여 말씀드려야 하겠습니다. 제가 일으키려는 변화의 바람은 격랑을 일으키는 돌풍이 아닙니다. 뇌우를 수반하여 지상의 모든것들을 할퀴고 지나가는 태풍도 아닙니다. 제가 여러분의 힘을 모아 일으키려는 변화의 바람은 우리를 감싸 지나가며 더위를 식혀 땀을 잠재우고, 머리를 식혀 정신이 들게 하는 변화의 산들바람입니다.

이런 산들바람은 정치적 성향의 조직화된 특정계층의 교직원들에 의하여 일어나는 바람이 아닙니다. 그들은 어떤 바람이나 변화를 두려워합니다. 그들은 우리대학이 어떻게 될 것인가에 대하여는 별 관심이 없습니다. 이제 진정 대학을 사랑하고, 대학의 미래를 걱정하는 비정치적이며, 비관료적이고, 비조직화된 교수님들이, 다시 말하여 학자이자 교육자로서 의식과 양식을 갖춘 수많은 교수님들이 대학운영의 주체가 되어 대학의 아카데미즘을 살려야 할 때입니다. 우리대학의 미래를 걱정하시는 교직원 여러분! 혹시나 해 기다리거나 망설이지 마시고, 힘을 합하여 대학의 운영권을 찾아옵시다. 그리하여 미래를 향한, 한국의 명문 글로벌 대학을 향한 변화의 산들바람을 일으킵시다.

여러분께서 잘 아시고 계시듯이 오늘날 대학에서의 변화는 상아탑과 같았던 대학에 시장과 경쟁력이라는 개념이 도입되면서 나타나기 시작해 국내에서는 국립대학 특수법인화와 국립대학 재정회계법 그리고 국제적으로 WTO와 국제자유도시 추진에 따른 교육개방이라는 모습으로 이미 우리 곁에 다가와서 우리에게 이러한변화를 수용하도록 목을 옥죄고 있습니다.

물론, 국내외에서 우리대학을 향하여 몰아치고 있는 변화의 바람은 우리대학으로서는 위기이기도 합니다만, 기회이기도 합니다. 우리가 능동적으로 변화에 대처하여 우리대학을 한국의 명문 글로벌 대학으로 성장시킬 수 있다면 우리에게는 기회가 됩니다. 만약 그렇지 못하면 우리대학은 도태의 길을 걷지 않을 수 없는 위기가 될 것입니다.

그러나 저는 지금 이 순간, 우리대학이 한국의 명문 글로벌 대학으로 살아남느냐 아니면 도태의 길을 걷게 되느냐 하는 위기의 상황에 처해 있다고 단언합니다. 이제 우리에게는 선택의 여지가 없습니다. 우리가 도태되지 않고 한국의 명문 글로벌 대학으로 살아남으려면 점진적 변화와 개선을 통하여 경쟁력을 기르는 길 외에 다른 길이 없습니다.

저는 역사적으로 볼 때 지도자에게는 시대적 소명이 주어진다고 믿고 있습니다.이런 관점에서 저는 우리대학의 차기 총장에게 우리대학이 당면하고 있는 위기상황을 타개해야 할 역사적 소명이 주어져 있다고 확신합니다. 따라서 저는 우리대학이 '한국의 명문 글로벌 대학'으로 확고하게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비전을 제시하고, 그 기초와 초석을 놓음으로써 우리 대학을 위기의 상황에서 벗어나게 하여 안정되고 선망의 대상이 되는 대학으로 확고히 자리 잡게 하려고 총장선거에 나섰습니다. 이는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우리대학 총장에게 주어진 역사적 소명을 실천하는 길이라 믿습니다.

저는 대학운영을 맡게 되면, 한국의 명문 글로벌 대학이라는 대학의 비전을 실현하는 데 그 요체가 되는 연구.교육 경쟁력을 국제적 수준으로 끌어올리기 위하여 대학의 재정을 확보하고 안정화하며, 교육 프로그램과 시스템을 글로벌화 하는 데 모든 역량을 집중할 것입니다. 이 소견서에서는 비전을 실천하기 위한 전략이나 실천전략에 따른 세부 목표 그리고 실천 역점사업을 하나하나 열거하여 설명하기가 불가능하므로 제가 임기 중 필히 지켜야 할 10대 핵심공약 사항만을 우선 제시하려 합니다.

10대 핵심공약

1.발전기금 500억원 확보 : 대학의 안정적 재정확보를 위하여 대학운영 자문기구와 발전기금 모금 전담기구를 설립하여 발전기금 500억원을 확보하고, 이를 효율적이며 투명하게 관리, 집행하겠습니다.

2.전문 경영기법의 도입 : 대학운영에 전문 경영기법을 도입하여 대학재정 운영을 획기적으로 바꾸어 놓음으로써 안정적 재정기반을 확고히 함은 물론, 재정운영의 효율화와 투명화를 기하겠습니다.

3.교직원 연봉의 인상 : 임기 내 교직원 여러분의 연봉을 주요 거점대학 상위권에 이르도록 단계적으로 인상하고, 복지시설의 확충과 의료 등의 복지혜택을 극대화하여 교직원들이 선망의 대상이 되는 직장에서 근무하고 있다는 자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4. 경쟁력 제고를 위한 집중 지원 및 육성 : 경쟁력을 갖춘 교수, 연구분야, 학과를 중심으로 집중 지원 육성하여 '장기발전계획 VISION 2020'이 매듭짓게 되면 전국 정상권(10위권)의 평가를 받을 수 있게 함으로써 우리대학이 한국의 명문 글로벌 대학으로 진입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5.국제교류협력처의 신설 : 국제교류협력처를 신설하여 외국에서 우수한 교수와 유학생들을 유치하고,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여 명실상부한 글로벌 대학으로 성장 시키겠습니다.

6.제주학 연구소의 설립 : 우리대학의 가장 경쟁력있는 학문분야 중의 하나인 제주학을 체계적으로 그리고 종합적으로 심도있게 연구 할 수 있도록 제주학 연구소를 설립.지원하여 우리대학을 제주학 연구의 메카로 성장시키겠습니다.

7.법학전문대학원과 대학병원의 지원 : 법학전문대학원에 최선의 지원을 하여 임기 내 변호사시험 합격률이 전국 상위권에 이르도록 하겠습니다. 의학전문대학원 신축 강의동을 최단기간에 최신 시설로 완공하고, 신설병원에 첨단 시설과 의료 기자재를 갖추어 환자진료는 물론, 연구교육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함으로써 국제 경쟁력을 갖춘 일류병원으로 성장할 수 있게 하겠습니다.

8. 주요 보직자의 인사예고제 : 주요 보직자의 인사예고제를 실시하여 공정을 기하겠습니다. 보직자들은 전문성과 객관성 능력에 따라 기용될 것이며, 정치적이거나 파당적 인사를 배제할 것입니다.

9. 선거제도의 개선 : 학장 선거제도 등 각종 선거제도를 개선하여 교수님들의 연구와 교육에 집중할 수 있는 여건과 환경을 마련하겠습니다.

10. 여성 교직원 인력의 양성과 기용 : 여성교직원 인력의 양성을 지원하고, 대학운영에 참여할 수 있도록 문호를 크게 열어놓겠습니다.

<박소정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