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7 09:10 (토)
제주도교육청, 2009년 시무식 개최
제주도교육청, 2009년 시무식 개최
  • 좌보람 기자
  • 승인 2009.01.02 12: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은 1월 2일 오전 9시 4층 대회의실에서 본청 전 직원이 참가한 가운데 시무식을 개최했다.

이날 양성언 제주특별자치도교육감은 신년사를 통해 "글로벌 인재 육성, 미래사회를 주도할 창의적인 인재 육성, 교육수요자들에게 감동을 주는 학교, 학생의 학력신장, 교육환경 선진화를 목표로 신뢰를 최고가치로 한 교육행정을 펼쳐 나가겠다"고 말했다.

#다음은 양성언 제주특별자치도교육감 2009년 신년사

존경하는 제주특별자치도민 여러분, 교육가족 여러분.

대망의 2009년 새아침이 밝았습니다. 기축년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우리의 마음속에 떠오르는 새해의 태양은 언제나 벅찬 희망을 안고 떠오르기에, 아무리 시대적.사회적 상황이 암울하다 해도 새해는 간절한 소망, 그 자체입니다.

제주교육에도 하늘의 보살핌이 있기를 바라며, 우리들의 노력이 더해져서 빛나는 발전이 성취되기를 간구하는 바입니다.

우리 제주교육은 지난 한 해 도민 여러분과 교육가족들의 도우심에 힘입어 국제화를 향한 길을 열심히 걸어왔습니다. 새해에도 큰 성원과 사랑을 부탁드립니다.

2009년 제주교육은 '글로벌 제주, 교육의 힘으로'를 지향합니다. 글로벌 인재를 육성하는 것이 제주교육의 최대.최고 목표이므로, 이 슬로건과 제주교육 지표인 '미래사회를 주도할 창의적인 인재 육성'은 쌍두마차처럼 늘 함께 갈 것입니다.

이와 더불어, 학교는 교육수요자들에게 감동을 줄 수 있도록 하고, 학생은 학력 신장을 최우선으로 삼도록 하겠습니다. 교육환경은 선진화를 목표로 하며, 교육행정은 신뢰를 최고 가치로 추구해 나가겠습니다.

이러한 목표와 가치를 추구하기 위하여,△바른 품성을 기르는 인성교육 강화 △창의성을 키우는 교육과정 운영 △국제자유도시에 걸맞은 세계화교육 △더불어 사는 선진 교육복지 실현 △학교현장을 지원하는 교육행정 구현 등 다섯 가지를 역점시책으로 추진하겠습니다.

특별히 강조점을 두어 추진할 중점과제로서는 학력 최고의 제주학생 육성, 독서.논술교육 강화, 외국어교육 활성화, 즐거운 학교 및 행복한 가정 만들기 등 네 가지입니다.

제주만의 특색 교육과제인 '제주형 자율학교' 운영에도 만전을 기하고, 특히 영어교육도시 내 공립 국제학교 설립 추진 및 제주교육 중장기 발전계획 수립, 추진에 적극 나서겠습니다.

영어교육도시 내 공립 국제학교는 국제초.중학교 1개교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금년 중 설립에 따른 의결기관 심의, 건축설계 공모 및 작품 선정, 설계용역, 건축공사 착공을 진행하고, 2010년 학교건물 준공, 2011년 3월 개교 예정의 순으로 진행될 것입니다.

제주교육 중장기 발전계획은 올해부터 2020년까지 12년 동안 국내외 교육 변화 추이에 따른 변동 상황을 설정하여 그에 적합한 혁신을 추구해 나가고자 마련되는 원대한 마스터플랜입니다.

존경하는 제주도민 여러분, 그리고 교육가족 여러분.

지난해 우리는 IMF 경제위기를 능가하는 국제적 금융위기의 한파 속에 갇혀 춥고 어두운 시간을 감내해야 했으며, 올해는 더욱 힘들고 추운 해가 될 전망입니다.

현대사회에서 경제위기는 곧 모든 분야의 위기와 직결됩니다. 그러나 달리 생각하면, '글로벌 위기'는 곧 '글로벌 기회'가 머지않아 도래한다는 뜻으로도 읽힐 수 있습니다.

따라서 힘든 상황을 버틸 수 있는 인내심만 있다면 상황을 호전시킬 역량도 있다는 뜻으로 받아들여야 할 것입니다.

우리 모두가 굳은 각오와 고통 극복 의지로써 경제위기에서 빨리 벗어날 수 있도록 단합된 힘을 발휘하기를 기대하는 바입니다.

제주교육은 교육공동체의 주체인 교직원, 학생, 학부모의 단합된 힘과 상호 소통하는 지혜를 성장․발전의 전제로 하여, 교육수준의 국제화, 지방교육의 특성화, 학교교육의 자율화를 모든 교육정책과 교육활동의 표준 레벨로 설정하고자 합니다.

그럼으로써 향토사회-지역사회-국가사회-국제사회로 이어지는 사회 범주의 크고 작은 틀 속에서 자유로운 소통과 교류가 이루어지도록 하고, 각 분야에서 우리 학생들을 글로벌 인재로 키워 나가겠습니다.

평소 제주교육에 깊은 관심과 뜨거운 사랑을 주시는 제주도민 여러분, 교육가족 여러분, 아무쪼록 2009년에도 변함없는 애정과 성원, 그리고 참여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자신의 위치에서 맡은 일에 최선을 다 하시고, 이웃들에게도 많은 관심을 갖는 보람찬 한 해가 되기를 소망하면서, 여러분의 가정에 평화와 사랑이 가득 넘치기를 간절히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09년  1월  1일
제주특별자치도교육감  양  성  언

 <미디어제주>

<좌보람 기자/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