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7 09:10 (토)
제주 세계평화의 섬 이달 중 공식 지정될 듯
제주 세계평화의 섬 이달 중 공식 지정될 듯
  • 윤철수 기자
  • 승인 2005.01.10 1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달말쯤 노무현 대통령 재가 후 최종 발표 예정

제주가 이달 하순쯤 세계평화의 섬으로 공식 지정될 전망이다.

김태환 제주도지사는 10일 오전 기자간담회를 갖고 “제주 세계평화의 섬 지정계획이 이미 제주국제자유도시추진위원회의 심의와 이해찬 국무총리의 결재를 거쳐 이제 대통령의 재가만을 남겨두고 있다”며 “이에따라 이달 하순께 세계 평화의섬 지정계획에 대한 노무현 대통령의 서명 재가가 확실시 되고 있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이어 “세계평화의 섬 지정에 따른 후속조치를 제주도 차원에서 동북아시대위원회와 협의를 거쳐 금주 중으로 발표하도록 하겠다”며 “대통령 재가가 이뤄지면 제주도내는 물론 국제적으로 이를 알릴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노무현 대통령이 세계평화의 섬 지정계획안에 대해 서명할 경우 최종 발표는 제주출신 문정인 연세대 교수가 위원장으로 있는 동북아시대위원회가 기자회견을 통해 밝힐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관련, 제주도의 한 관계자는 “동북아시대위원회와 제주도는 세계평화의 섬 지정이 국내는 물론 국제적으로 홍보해야 하는 만큼 외신기자클럽에서 이를 발표하거나 주한 외교사절단을 초청한 후 그 자리에서 발표하는 방안 등을 놓고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런데 세계평화의 섬 지정 선포시기와 관련해서는 여러 가지 의견들이 표출되고 있는데 오는 6월 개최되는 제3회 제주평화포럼에 맞춰 국내.외에 선포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한편 제주도는 제주평화포럼, 제주국제평화센터, 동북아평화연구소 등 세계 평화의 섬 추진과 관련한 상시적인 자문 및 정보를 공유하기 위해 이달이나 다음달 중 상호업무 협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