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7 09:10 (토)
'대도시 공동물류센터' 운영으로 물류합리화 도모해야
'대도시 공동물류센터' 운영으로 물류합리화 도모해야
  • 미디어제주
  • 승인 2008.11.19 0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칼럼] 한승철 제주발전연구원 초빙연구원

제주지역 물동량현황을 분석해보면, 지난 2003년 1,017만톤을 기록한 이후 한 번도 기록을 경신하지 못한 채, 연간 900만톤대에서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다. 이는 지역경제의 성장이 더딘 것이 첫째요인이지만, 물류비용 때문에 농산물이 산지폐기되는 경우 등 여러 요인에 기인한다. 또한 이러한 제주지역 물동량 규모는 선진물류시스템의 도입 및 정부의 지원을 이끌어내는 데 저해요인으로 작용해왔다.

 제주의 물류비용을 절감시킬 수 있는 방안의 하나로 그동안 거론되어 온 것이 제주생산품의 주요시장인 수도권과 영남권 등 대도시에 공동물류센터의 운영이다. 자원이 한정된 중소기업간의 상호협력적 네트워크를 통해 물류 자원을 공동으로 활용할 경우, 제주지역 생산품의 가격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지 않을까하는 것이었다.

‘수도권.영남권 공동물류센터 타당성 및 운영방안’에 관한 연구 결과, 제주물류의 합리화를 위해서는 수도권 .영남권 등 대도시 인근 공동물류센터 운영이 필수적인 것으로 요약된다. 이 공동물류센터는 제주지역 생산자단체와 중소기업들이 제주생산품을 소비자 및 유통업체에 적기 납품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스템이다. 공동물류센터 선정 시에는 교통망 입지, 임대료, 저장용도 등 다수의 요인을 면밀하게 검토해야 한다.

 공동물류센터 설립과 관련해서는 물류센터를 건립하는 것은 막대한 예산이 들고 자본회수기간이 길어 적절한 사업이 아니며, 수도권 및 영남권 지역에 산재해 있는 여러 물류센터 중에서 가장 유리한 임대조건의 물류센터를 선정할 필요가 있다. 즉, 물류센터의 일부를 임대하는 등의 방식으로 외주물류 협약을 맺어 운영하는 것이 비용 절약 면에서 유리할 것이다. 그리고 보다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제3자 물류기업에 아웃소싱을 하여 물류에 따른 제반활동을 맡기는 시스템을 갖춰 나가야 할 것이다.

대상 화물을 검토해본 결과, 제주지역의 농수산물의 경우, 화물특성 및 수송거리에 따른 물류 네트워크 형태분류에서, 직접배송형 내지 계절형의 특성을 가지고 있음을 고려할 때, 소비지 인근 공동물류센터의 대상 화물은 시범사업 단계에선 농수산물을 제외한 중소기업 생산품 위주로 우선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운영주체는 중소기업 및 생산자단체의 물류비부담 경감 및 시장창출을 통한 경쟁력 강화차원에서 제주특별자치도가 주도적으로 추진해야 한다. 예산과 관련해서는 물류업무를 관할하는 국토해양부 등에 물류공동화 지원사업 신청을 통해 국비확보 노력을 펼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화주기업, 제주특별자치도, 기업지원기관 및 유관기관, 학계, 전문물류기업으로 구성된 협의체로, 12~15명으로 구성된 운영위원회를 조직한다. 이 운영위원회는 제주특별자치도의 주도하에 공동물류관련 총괄적인 의사결정, 이해관계조정, 계획수립, 구체적인 운영전략과 전술결정 등의 업무를 관장하게 한다.

 제주 물류는 우선 물동량의 한계 때문에 해상운송 등에 높은 비용이 소요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물류비용 결정에 주도권을 잡지 못하고 있다. 또한 계절성이 뚜렷한 제주지역의 농수산물 화물의 경우 소비지에 수배송되는 데에도 물류의 특성상, 편도비용 개념이 아닌 왕복비용 개념의 물류비를 부담해야 하는 실정이다. 물류문제의 개선을 위해서는 지식과 정보의 공유가 절대적으로 필요한데, 제주에서는 물류를 담당하는 업계의 문제로 한정해서는 안 된다.

  또한 물류는 현장에서 해답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창고임대료는 얼마인지, 여객선과 화물선의 운임 차이는 얼마인지, 육상수송비는 어느 정도인지 등, 다 현장에서 확인해야 할 사안으로, 이에 대한 지식과 정보가 축적되지 않고서는, 제주물류의 해결점 도출은 절대로 불가능하다. 그리고 외부와의 네트워크 구축이 중요하다. 이러한 여러 물류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해서는 제주지역물류위원회를 분과단위로 활성화하여 시기적으로 부상하는 현안들을 미리미리 점검해 나가야 할 것이다.

<한승철 제주발전연구원 초빙연구원>

<미디어제주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