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7 09:10 (토)
"미국도 쇠고기 안전성 확신 못하고 있다"
"미국도 쇠고기 안전성 확신 못하고 있다"
  • 이지영 인턴기자
  • 승인 2008.08.06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우남 의원 등, 지난 5일 미국산 쇠고기 국정조사 특위 기자회견

국회 한ㆍ미 쇠고기수입국정조사특별위원회 야당 문서검증반(이하 쇠고기 국정조사특위, 민주당 김우남ㆍ김동철 위원, 자유선진당 이상민 위원)은 지난 5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본 위원회가 추진해 왔던 미국 현지 실태조사가 미국측에 의해 사실상 거부됐다고 밝혔다.

쇠고기 국정조사특위는 국정조사의 일환으로 여야 7인의 '문서 검증반'을 구성해 오는 11일부터 4일간 주미 한국대사관의 기관보고를 받아 관련기관ㆍ시설에 대한 현장 실태조사를 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이에 따라 특위는 미국 현지 쇠고기 작업장(도축장 및 농장)을 대상으로 주미 대사관을 통해 실태조사 계획을 추진해 왔다.

그러나 '문서 검증반'의 방문계획에 대해 미국 측은 여러 가지 이유를 들어 사실상 거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농무부와 USTR에 의하면, 과거 방문자들의 작업장에 대한 부정적 의견으로 수입국 시장에서 평판과 능력에 심각한 타격을 입었던 좋지 않은 경험 때문에 방문을 주선할 수 없고, 미(美) 목축업자쇠고기협회(NCBA)도 미국 정부와 같은 이유로 방문을 허용할 수 없다고 밝힌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대해 쇠고기 국정조사특위는 "이런 미국 농무부의 비협조적 태도가 미국산 쇠고기 안전성에 대한 확신을 스스로 담보하지 못하는 반증이 아닌가 심히 우려되며 수입국 국민 대표기관의 실태조사 방문에 재협조를 요구한다"며 "자국산 쇠고기 안전성을 신뢰하고 확신한다면 농장 관리실태, 교차오염 방지대책, 도축장에서 SRM 제거여부 등을 수입국 대표단에게 공개하고 검증하지 못할 이유가 없다"고 주장했다.

또한 "우리 국민들은 미국 현지의 사육ㆍ도축ㆍ유통ㆍ관리 실태를 보다 정확하고 분명히 알 권리가 있기에 지금이라도 안전성에 자신 있다면 한국 국정조사특위 위원들의 시찰 활동에 협조해야 하며, 미국측은 우방국 소비자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서라도 이를 적극적으로 협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미디어제주>

<이지영 인턴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