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3-01-29 20:13 (일)
제주 국제컨벤션 뷰로의 역할
제주 국제컨벤션 뷰로의 역할
  • 문익순
  • 승인 2008.03.13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문익순 제주컨벤션뷰로 사무국장

21세기 글로벌시대는 국가 간 협력증진과 상호교류를 위한 국제회의, 박람회, 이벤트 등 각종행사를 필요로 한다. 이러한 국제적 교류기반이 되는 컨벤션산업의 가치와 시장규모는 계속 확대되고 있는 추세다.

굴뚝 없는 산업 관광, 그 중에서도 회의산업은 단연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각광을 받으며, “관광산업의 꽃”이라고도 불린다. 제주에도 1997년 국제컨벤션센터가 건립되어, 각종 국내외 회의개최와 전시회 등 개최지의 이익창출을 위한 컨벤션마케팅 활동이 지속되고 있다.

국제회의와 전시회의 기능을 가진 컨벤션이라는 용어는 어느 정도 우리 곁에 보편적으로 다가오지만, 제주컨벤션뷰로(Jeju Convention&Vistors Bureau : JCVB)라는 용어는 아직 생소하다 하겠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컨벤션뷰로는 컨벤션을 유치하고, 개최지원 활동을 전문적으로 수행하는「컨벤션전담기구」를 의미한다. 이 기구의 설치는 궁극적으로 국제경쟁력을 키우고 컨벤션산업을 제주의 모든 산업의 '허브' 동력으로 발전시키는데 그 의미가 있다 하겠다. 제주컨벤션뷰로는 국내외 컨벤션시장에서 제주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국내외 회의개최지로서의 제주 홍보와 마케팅활동에 진력하고 있다.

국제회의 유치를 위한 시장조사와 정보 수집을 통한 유치활동은 물론 국내외회의관련 홍보물을 제작배부하고 컨벤션 설명회 등을 통하여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국제회의에 5개국 이상이 참가할 경우, 회의구성원이 내국인 300명 이상, 외국인100명 이상의 회의 등 일정한 규모나 소정의 요건을 충족 할 경우, 행사규모에 따라 최대 5천만 원까지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다.

컨벤션센터와 뷰로는 추구하는 목적자체가 컨벤션을 유치하고, 개최를 지원해서 관광산업의 부가가치를 높이는 일이다. 그러기에 컨벤션과 뷰로는 보완협력관계로서의 네트워크를 구축, 공동마케팅을 통해 최대의 시너지효과를 창출하는데 있다.

컨벤션 유치 활동에는 수많은 조건과 변수가 상존한다. 충분한 숙박시설, 훌륭한 회의시설과 호텔과의 근접성, 개최지로의 이동의 용이성, 현지교통의 편의성, 저렴한 경비와 유명 레저 관광지의 존재 등 많은 조건들이 갖춰져야 한다.

제주도는 어느 도시보다도 청정한 환경자원과 수려한 경관을 갖고 있다. 그러나 이것만으로 고객을 유치할 수는 없다. 교통, 숙박 등 관광인프라는 물론이고 지역의 지명도, 참가자 환대의 지역 풍토, 지역 이미지와 매력 등의 요소도 매우 중요하다. 우리 모두 합심하여 컨벤션 유치기반을 확충하고, 경쟁도시보다 배가되는 노력을 경주할 때 지역경제 활성화의 일익을 감당할 것으로 여겨진다.


<문익순 제주컨벤션뷰로 사무국장>

#외부원고인 특별기고는 미디어제주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문익순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