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7 09:10 (토)
제주도, '제주 신당' 554개 일제조사 실시
제주도, '제주 신당' 554개 일제조사 실시
  • 윤철수 기자
  • 승인 2008.03.09 1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도내 마을 설촌과 관련해 각 마을마다 산재해 있는 신당에 대한 일제 정비조사를 실시한다.

제주도는 산업화와 도시계획 등으로 방치된 신당들에 대해 4월부터 9월까지 조사를 벌일 계획인데, 제주도내 자연마을에 산재한 신당은 554개 정도로 추산되고 있다.

이중 마을 설촌의 역사와 시원을 담고 있는 제주도 자연마을의 본향당은 전통시대에는 마을의 가장 중요한 성소로서 마을공동체의 기초였으며, 마을 주민들의 가장 중요한 공동체적 신앙의 대상이었는데, 이러한 본향당은 300여개가 존재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그러나 1980년대 이후 지속된 도시개발과 농촌현대화 및 주민들의 신앙 관념의 변화로 인해 많은 수의 신당이 개발의 희생양이 돼 실제로 몇 개소가 제대로 존재하고 있는지 그 총수마저 파악하고 있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따라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특별자치도 민속자료로 지정된 5개소를 포함한 제주도 신당의 전수를 파악함과 동시에 그 실태를 조사한 결과를 토대로 제주신당의 보존·활용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고, 본향당을 중심으로 실측도를 작성하기로 했다.

특히 이 과정에서 채록중심이 아닌 향후 활용계획을 마련해 문화전통 관광자원으로 이용되도록 할 방침이다.

한편 제주특별자치도는 지난 2005년 월평다락쿳당, 와흘본향당, 송당본향당, 수산본향당, 세미하로산당 등 제주도의 신당 5개소를 제주특별자치도 민속자료로 지정했다. <미디어제주>

<윤철수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