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7 09:10 (토)
"일방적 쇼핑아웃렛 추진 반대"
"일방적 쇼핑아웃렛 추진 반대"
  • 양호근 기자
  • 승인 2008.01.31 11:35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중소상인, 쇼핑아웃렛.내국인 면세 확대 반대 기자회견

쇼핑아웃렛 추진 반대와 내국인면세점 확대 저지를 위한 비상대책위원회가 31일 "풀부리 제주경제 파탄내는 쇼핑아웃렛 추진과 내국인 면세점 확대는 중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제주도내 중소상인들로 구성된 쇼핑아웃렛 추진 반대와 내국인면세점 확대 저지를 위한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는 이날 오전 11시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같이 밝혔다.

이 비대위는 "제주지역 경제가 좀처럼 회복기미를 보이지 못하면서 제주지역 중소유통인, 상인들의 삶은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다"며 "이미 포화상태에 이른 대형유통점으로 인해 영업을 포기한 점푸들은 늘어만 가고 있으며 기존 중소유통업체, 재래시장 등 풀뿌리 상권잠식도 매우 심각한 상황"이라고 말문을 열었다.

이 비대위는 "이러한 처지임에도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와 김태환 제주도정은 사회적 갈등을 유발시켰던 쇼핑아웃렛을 재추진하고 있다"며 "이것도 모자라 내국인 면세점 추가 설치와 이용회수 4회에서 6회로 확대하고, 주류구매한도제를 폐지하는 법안 개정을 추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따라서 비대위는 "쇼핑아웃렛은 지역 풀뿌리 경제주체들의 삶과 양립할 수 없다고 본다"며 "이미 제주사회는 쇼핑아웃렛 추진으로 한탕 홍역을 치룬 바 있음에도 개발센터가 기회를 노렸다는 듯이 다시 재추진을 강력하게 시사하는 것은 지역 중소상인들을 우롱하는 처사"라고 지적했다.

비대위는 또 "실제 부산지역에서 쇼핑아웃렛 추진으로 지역 중소유통인과 갈등을 보이고 있다"며 "근본적으로 쇼핑아웃렛은 열악한 제주지역 생활용품점, 의류판매업자 재래시장의 황패화되고 그 종사자들의 삶을 초토화 시킬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비대위는 "지역 중소상인들과 함께 쇼핑아웃렛 저지 투쟁에 나섰던 우리들은 다시 일방적으로 추진되는 쇼핑아웃렛에 반대입장을 분명히 한다"며 "충분한 설명이나 사전 의견 수렴도 없이 입법예고 먼저 해놓고 갈등을 유발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비대위는 이와 더불어 "제주지역 중소상인들의 입을 빌리지 않더라도 내국인 면세점 확대 정책에 대한 우려는 제기돼 왔다"며 "국회 예산정책처도 보고서를 통해 면세점 확대 운영방안에 대해 '면세점 매출이 확대되면서 이에 따른 제주지역 토산품점등 소규모 지역상권의 매출감소를 초래함으로써 지역 경쟁력 약화를 가속화할 수 있다'고 신중한 접근을 주문했다"고 제시했다.

<미디어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홍길동 2008-02-01 01:52:07
공항면세점 부두 터미널 면세점 이용횟수 더늘린다고 관광객이 많이만 오신다면 늘리는게 당연하지요 ? 정신차립시다 지역상권 전혀 도움 안되는 정책만 계속 남발이네요
지역상권은 대형마트와 하나로 농협마트 천국 이고 이제 면세점 까지도 천국으로 만들면
반대하면 비정상이고 찬성하면 제주상권 포기해야하고 빌어먹을수 없고 떠나야 하나...

제주도민 2008-01-31 22:30:25
제주도에는 중소상인만 살고 있는지 궁금하군요. 제주도가 내세울게 없는 마당에 관광객을 많이 유치하여 관광객들에게 제주에서 돈을 쓰게끔 하는게 정상적이지 않나요. 자신들의 이익만 챙기는 중소상인들이군요..... 당신네들이 제주도민을 먹여살릴건가요. 자신들의 배만 채우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