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7 09:10 (토)
"해군기지 주체, 크루즈항 부수조건"
"해군기지 주체, 크루즈항 부수조건"
  • 양호근 기자
  • 승인 2008.01.03 1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정해군기지사업추진위원회, 해군기지건설 조기 추진 촉구

강정해군기지사업추진위원회가 3일 "반대를 위한 국면 전환용 기항지론을 경계한다"며 "민군 복합 기항지론을 들고 발목잡기에 나선 반대측의 주장에 개탄하지 않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강정해군기지사업추진위는 이날 오전 11시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제주해군기지의 조기 추진을 촉구하며 이 같이 밝혔다.

추진위는 "민군 복합형이 아닌 해군기지를 이용한 효율성 제고 측면에서 민군 복합형으로 활용하기 위한 것"이라며 "해군기지가 주체이며 크루즈 선박이 드나들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부수적인 조건"이라고 말했다.

강정해군기지사업추진위원회가 민군복합항을 골자로 하는 사업추진을 반대하는 이유는 강정마을에서 이를 유치할 수 없을 수 있다는 것 때문이다.

추진위 측에 따르면 이명박 대통령 당선자가 내세우는 제주 크루즈항 공약과 부합시켜 해군기지가 아닌 크루즈항을 건설할 경우 강정마을 앞바다는 크기가 작아 건설을 할 수 없다는 것이다.

따라서 추진위는 "방위사업청이 추진 중인 제주해군기지사업예산은 민군복합형 기항지로 활용하기 위한 크루즈 선박 공동 활용 예비타당성 조사 및 연구용역"이라며 "다시말해 해군기지 건설을 근간으로 해 경제 활성화 차원에서 크루즈 선박이 기항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하라는 뜻"이라고 주장했다.

추진위는 "제주해군기지 반대측의 수많은 활동에도 불구하고 국회에서 조차 관련 예산을 통과시키며 국책사업으로서의 신뢰에 힘을 보태주고 있다"며 "이는 반대측이 그동안 주장하던 평화의 섬 이미지 훼손, 경제적 효과 미미, 환경훼손 등이 모두 설득력이 없다는 것을입증한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추진위는 "우리가 해군기지를 유치한 이유는 마을 발전의 염원 뿐"이라며 "제주해군기지 건설을 통한 인구유입, 마을 발전 지원책 등의 경제 활성화 효과를 보고 갖은 고초를 겪으면서도 의지를 굳건히 한 이유"라고 소리 높혔다.

아울러 "우리는 제주해군기지 관련 예산의 국회 통과를 존중해 화합 속에 추진해 나갈 수 있도록 일체의 행동을 자제해 왔다"며 "그러나 반대측에서는 국회 부대조건의 명문 중 '민군복합'과 '기항지'에만 주목하고 이를 반대논리화해 언론 플레이에 치중하고 있는 등 갈등 조장세력이 누구인지 만천하에 드러낸 만큼 향후 마을 분란과 갈등에 원인 제공 세력이 반대측에 있음을 분명히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추진위는 "반대측도 이제는 무엇이 진정 우리 제주도를 위한 것인지 고민하고 과감히 결단을 내려야 한다"며 "국방부와 제주도당국도 해군기지 사업은 1월부터 정상적인 진행을 하면서 크루즈항 공동활용에 대해서는 심도있는 예비타당성조사와 연구용역을 각각 실시해 가장 경제적인 방향을 추진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미디어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