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7 09:10 (토)
기후변화에 따른 한라산 장기생태연구 추진
기후변화에 따른 한라산 장기생태연구 추진
  • 윤철수 기자
  • 승인 2007.12.11 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라산연구소는 내년부터 기후변화에 따른 생태계의 영향을 예측분석하고 적응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한라산 해발 1400m 이상 고산지역을 중심으로 기후변화에 대응할‘한라산 장기생태연구'를 추진키로 했다.

이번 장기생태연구는 기후변화에 따른 한라산의 식생동태, 식물이 꽃피는 시기와 새순이 나오는 시기 등에 대한 식물계절현상, 나비와 나방 등의 발생 및 변화현상, 습지를 중심으로 하는 영양물질의 순환, 조류와 포유류 등 야생동물의 서식실태 등에 대한 장기모니터링이 본격 실시된다.

이 연구에는 한라산연구소 연구원을 중심으로 도내관련 전문가 20여명이 참여해 5개의 연구과제로 나눠 실시된다.

그 동안 한라산연구소는 한라산의 장기생태모니터링을 실시하기 위해 백록담을 중심으로 자동기상관측시스템 설치, 정밀식생도 작성, 동·식물의 현황 및 주요 희귀식물에 대한 생육상황 등 조사를 실시해 왔다.

내년부터는 이들 장기생태연구수행을 위해 환경부 등 중앙정부의 지원과 협력체계도 마련된다.

한라산은 해발고도에 따른 식생분포, 한대성 생물종의 분포 등 기후변화에 민감하거나 취약한 생물 종의 변화를 조사·연구할 수 있는 최적의 환경조건을 지니고 있는데, 이를 통해 수립되는 대응전략이 국내에서 중요한 지표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미디어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