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7 09:10 (토)
곶자왈사람들 “곶자왈 내 가스발전소 건설 계획 철회하라”
곶자왈사람들 “곶자왈 내 가스발전소 건설 계획 철회하라”
  • 김민범 기자
  • 승인 2024.03.25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가 4% 소유한 땅··· 제주도도 나서야”
“사업예정지에서 희귀식물도 다수 발견돼”
도내 환경운동단체들이 동복리 곶자왈 부지 내 건설될 가스발전소의 건설 계획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사진=미디어제주
도내 환경운동단체들이 동복리 곶자왈 부지 내 지어질 가스발전소 건설 계획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사진=미디어제주

[미디어제주 김민범 기자] 정부가 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을 발표하며 동복리 곶자왈 내 가스발전소 건설 계획을 수립했다. 이에 도내 환경운동단체들은 건설 계획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곶자왈사람들·제주환경운동연합은 25일 민주노총 제주본부에서 동복리 곶자왈에 건설되는 가스(LNG)발전소 건설 중단 촉구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이들은 이날 “동서발전은 동복리 곶자왈을 파괴한다”라며 “기후위기 부추기는 가스발전소 건설 계획을 즉각 중단하라”라는 구호를 외치며 기자회견의 막을 올렸다.

그러면서 “기후위기가 끝을 알 수 없을 만큼 전 세계를 강타 중이다”라며 “제주지역에도 잦은 기상이변으로 많은 피해가 현실화되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위기를 벗어나는 방법은 화석연료를 퇴출하고 100% 재생에너지로 전환하는 것인데 정부는 제주도에 600MW의 가스발전소를 추가한다고 밝혔다”라며 “이에 따라 오는 2027년 12월을 목표로 제주시 삼양동에 150MW 구좌읍 동북리 제주에너지공사 부지에 150MW 등 300MW 규모의 가스발전소 건설계획이 수립됐다”라고 설명했다.

또 “문제는 바로 동서발전인 추진하는 구좌읍 동복리 가스발전소 부지는 제주에너지공사가 96%를 소유했지만 제주도도 부지의 4%를 소유한 땅이다”라며 “이 땅은 도민의 공유지이며 대표적인 곶자왈 지대다”라고 주장했다.

이외에도 “곶자왈사람들과 제주환경운동연합이 해당 부지를 조사한 결과 환경적으로 입지할 수 없는 곳에 위치했음이 드러났다”라며 “해당 부지는 거문오름에서 흘러나온 용암으로 형성된 곳으로 동백동산과 이어지는 곶자왈 지역이다”라고 설명했다.

특히 이들은 “사업 예정지에는 멸종위기야생생물 1급인 제주고사리삼을 포함해 산림청 지정 희귀식물 난초, 나도고사리삼, 새우난초, 백량금, 호랑가시나무 등이 확인됐다”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동서발전이 가스발전소를 추진하는 이유는 탄소배출 저감과 기후위기 대응을 위함이라고 하지만 천연가스를 태우는 것 자체가 기후위기를 촉발하는 문제다”라며 “실제 곶자왈의 연간 흡수하는 탄소의 양은 배기량 2000CC급 중형차 4만 1500대가 연간 2만km를 운행하는 양과 맞먹는 수치다”라고 설명했다.

또 “문제는 가스발전소에 활용되는 연료의 절반이 수소로 바뀐다 하더라도 실제 탄소배출 저감은 고작 23%에 불과하다”라며 “가스발전소의 건설은 석탄으로 대변된 화력발전의 기득권을 가스발전으로 옮기는 것이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따라서 동서발전은 즉각 발전소 건설 계획을 철회해야 한다”라며 “기후위기를 부추기고 기후위기 대응에 핵심 공간인 곶자왈을 파괴하는 것은 불필요한 일이다”라고 말했다.

끝으로 이들은 “제주에너지공사도 부지를 임대하거나 매각해야 한다”라며 “제주도도 제주에너지 공사에 대한 관리와 감독의 권한을 가진 만큼 동복리 곶자왈 지역을 보전할 진정성 있는 행동을 보여줘라”라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