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7 09:10 (토)
제주에 추진되는 LNG발전소, 도의회도 지적 "기후위기 역행"
제주에 추진되는 LNG발전소, 도의회도 지적 "기후위기 역행"
  • 고원상 기자
  • 승인 2024.02.27 14: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의회, 27일 '정책연구 7호' 발간 ... 에너지 문제 언급
정부, 제주에 300MW LNG복합발전소 추진 ... 반발 이어져
도의회 "수소혼소 발전? 기술 부족 ... 탄소배출 증가시킬 것"
제주시 구좌읍 동복리 곶자왈 지역에 건립을 추진중인 LNG 복합발전소 조감도.
제주시 구좌읍 동복리 곶자왈 지역에 건립을 추진중인 LNG 복합발전소 조감도.

[미디어제주 고원상 기자] 정부가 제주에 300MW급 LNG복합발전소를 건설하려는 계획을 갖고 있는 가운데, 제주도의회에서도 이 계획에 대한 부정적인 반응이 나오고 있다. 

제주도의회는 27일 제주 에너지 정책 현황 및 과재 내용을 담은 '정책연구 제7호'를 발간, 이를 통해 제주도내에서 추진되는 LNG 복합발전소 건설에 대해 다소 부정적인 입장을 내놨다. 

이 LNG 복합발전소 건설 추진이 알려진 것은 2022년 12월이었다. 당시 정부가 제10치 전력수급기본계획의 초안을 공개했는데, 이 초안에 제주도에 300MW급 규모의 LNG발전소를 건립한다는 내용이 담겼었다. 

제주에는 이미 910MW 규모의 화력발전소가 운영 중이며 이외에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이 높아지고 있지만, 신재생에너지 발전의 경우 전기 생산에 변동성이 있기 때문에 변동성이 적은 화력발전시설을 추가해야 한다는 것이 LNG발전소 추가 건립의 이유였다. 

아울러 향후 제주의 전력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현재의 발전설비만으로는 감당이 어려울 것이라는 점도 LNG발전소 추가 건립의 이유 중 하나로 제시됐다. 

정부는 아울러 LNG발전소에서 발전을 함에 있어 수소혼소를 통해 온실가스를 저감하겠다는 점도 이번 계획에 포함시켰다. 화력발전시 화석연료인 LNG만 태우는 것이 아니라, 수소도 함께 태우면서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겠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 '수소혼소'가 포함된 계획임에도 도내 사회에서는 반발이 이어졌다. 

특히 기후위기 시대임을 감안해 화력발전을 단계적으로 축소, 이를 통해 탄소배출을 줄여야 하는 마당에, 정부가 탄소 발생이 나타날 수 밖에 없는 화력발전 설비를 더욱 늘리려 한다는 지적이 이어졌다. 

더욱이 최근에는 이 LNG발전소가 제주시 구좌읍 동복리 곶자왈 지대에 건설될 것이라는 내용이 알려지면서 반발이 더욱 거세지고 있다. 

안그래도 탄소를 배출할 수 밖에 없는 화력발전시설이, 탄소흡수원을 파괴하면서 들어서는 꼴이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제주도내 탄소배출을 더욱 늘릴 수 밖에 없게 되기 때문이다. 

제주도에 따르면 정부가 계획한 300MW 규모의 LNG복합발전소 중 150MW 규모의 복합발전소가 구좌읍 동복리 동복풍력단지 내 유휴부지에 들어서게 된다. 

동복풍력단지는 선흘리 동백동산에서 그리 멀리 떨어지지 않은 곶자왈 지대에 들어서 있다. 이 주변으로 일부 아스콘 사업장 등이 있긴 하지만 그 외에는 사실상 모두 곶자왈 숲이다. 결국 이 일대에 복합발전소가 들어서기 위해선 이 곶자왈의 나무들을 잘라낼 수 밖에 없다. 

제주도내 환경단체인 곶자왈사람들은 지난해 12월 성명을 통해 이 점을 꼬집기도 했다. 당시 곶자왈사람들은 "발전소 건립 사업이 진행되는 곳은 곶자왈에 포함된 곳으로, 람사르습지인 동백동산과 이어져 있는 곳"이라며 "이산화탄소 발생을 최소화하고, 기후환경에 이바지하겠다는 사업 추진 배경과도 모순된다"고 꼬집기도 했다. 

여기에 이어 이번에 제주도의회에서도 LNG복합발전소에 대한 부정적 입장을 내놓은 것이다. 

제주도의회는 "정부가 '수소혼소를 통해 온실가스를 저감했다'는 계획을 포함시켰지만, LNG복합발전소의 건립은 제주의 탄소배출량 증가 및 재생에너지의 출력제어 문제를 심화시킬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세종시의 LNG복합화력발전소를 예로 꼬집었다. 세종시 발전소의 경우 올해 2월 상업운전이 이뤄졌지만, 2028년까지 수소혼소 목표율이 겨우 5%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이 비율을 볼 때 정부의 '수소혼소를 통해 온실가스를 저감하겠다'는 취지는 사실상 명목상 내세운 것에 불과한 꼴이 된다. 

제주도의회는 특히 "수소혼소 기술은 아직 초보적인 단계"라며 "수소혼소가 탄소중립에서 어떤 역할을 하기까지에는 시간이 소요될 수 밖에 없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화력발전을 단계적으로 축소해 2050 탄소중립과 2030 국가온실가스 감축 목표 달성에 부합해야 하는 상황에서, 제주도내 LNG 발전시설의 증설은 기후위기 정책에 반할 수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한편, 동복리에 추진되는 LNG복합발전소는 조만간 사업자가 산업통상자원부에 발전사업 추진을 위한 사업승인신청을 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