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7 09:10 (토)
독도 지키는데 앞장섰던 제주해녀, 울릉도에서도 기린다
독도 지키는데 앞장섰던 제주해녀, 울릉도에서도 기린다
  • 고원상 기자
  • 승인 2024.01.14 15: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릉도 소재 독도의용군수비대 기념관에 '제주해녀관' 설치
제주도 "제주해녀 역사적 가치 높일 것 ... 독도 물질 전반 조사"
제주해녀.
제주해녀.

[미디어제주 고원상 기자] 독도영유권을 지키는데 일조했던 제주해녀를 기리기 위한 '제주해녀관'이 울릉도에 만들어진다. 

제주도는 경상북도 울릉도 소재 독도의용수비대 기념관에 제주해녀관이 연내에 설치될 계획이라고 14일 밝혔다.

제주해녀들은 1953년에서 1956년 독도 인근에서 원정 물질을 하면서 의용수비대원들과 합심해 독도 수호에 이바지한 공적이 크다. 하지만 정부 차원의 지원과 홍보가 이뤄지지 않아 많은 아쉬움이 있었다.

이에 제주도는 제주해녀들의 독도 출향물질 관련 자료를 확보하고 검증을 거쳐 국가보훈부에 지속적으로 건의한 결과 제주해녀관 설치를 관철시켰다.

국가보훈부는 기존 독도의용수비대 기념관 상설전시장 내에 제주해녀홍보관을 설치해 운영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정부는 올해 국비 1억3,400만 원을 확보했으며 제주해녀들의 독도 물질 자료와 사진, 영상, 구술채록집과 해녀거주시설, 물질도구 등을 전시관에 설치하고 영상물 제작, 전시품 수집 후 연내 개관할 계획이다. 

제주도는 국가보훈부와 협업을 통해 제주해녀관이 성공적으로 설치․운영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영토 수호에 큰 역할을 한 제주해녀의 역사적 가치를 높이는 일에 총력을 다할 계획이다.

도는 아울러 일제강점기부터 1980년대까지 많은 수의 제주해녀들이 독도 물질에 나선 것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독도의용수비대가 독도를 지켰던 1953년부터 1956년까지 대략 35명 내외의 제주해녀들이 함께 한 것으로 보고 있다. 향후 제주해녀들의 독도 물질 전반에 대한 조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정재철 제주도 해양수산국장은 “국가보훈부가 독도의용수비대기념관에 제주해녀관을 설치하기로 한 것은 정부가 대한민국 영토인 독도 수호에 제주 해녀들이 기여한 역할을 인정한 것으로 역사적으로 매우 뜻깊은 일”이라며 “앞으로도 위대한 제주해녀들의 역사적 가치를 발굴해 지속적으로 선양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독도의용수비대기념관은 국가보훈부의 '독도의용수비대 지원법'에 따라 독도 수호를 목적으로 1953년 4월20일부터 1956년 12월30일까지 독도에 상륙해 활동한 33명의 의용수비대원이 결성한 단체를 기념하기 위해 2017년 10월27일 울릉군 북면에 건립해 운영 중이다.

전시관은 국비 129억 원을 투자해 지상 2층 규모로 조성됐으며, 독도 모형과 나무대포, 수비대 활동상, 수비대원 33인의 훈·포장, 영상관 등을 갖추고 있다.

현재 기념관은 재단법인 독도의용수비대기념사업회에서 민간위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연 3만여명이 방문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