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7 09:10 (토)
제주, 인구 유출 지속··· 교육발전특구로 정주 생태계 살아날까
제주, 인구 유출 지속··· 교육발전특구로 정주 생태계 살아날까
  • 김민범 기자
  • 승인 2023.12.19 1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일 교육청서 ‘찾아가는 교육발전특구 설명회’ 개최
이주호 부총리 “제주지역이 교육발전특구 선도해야”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지정 추진계획을 설명하는 자리가 마련됐다/사진=미디어제주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지정 추진계획을 설명하는 자리가 마련됐다/사진=미디어제주

[미디어제주 김민범 기자]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지정 추진계획을 설명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최근 저출산과 고령화로 인해 인구구조의 변화가 생기고 있다. 인구 유출로 인해 지역 인구도 감소 중이다. 이에 따라 지역 간 불균형도 심화되며 지역 소멸까지도 우려된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 2020년 수도권 인구가 비수도권 인구를 처음으로 추월했다. 이후 수도권 인구 대비 비수도권 인구의 감소세가 지속되고 있다.

교육청은 해결책으로 ‘지역의 공교육 발전’을 제시했다. 지역 공교육이 발전하게 되면 양질의 교육을 통해 지역인재가 양성되며 지역 정주 생태계가 살아난다는 것이다.

교육부는 19일 제주도교육청에서 ‘교육발전특구 찾아가는 설명회’를 개최했다.

설명회에는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과 김광수 제주도교육감, 우동기 지방시대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이날 행사를 통해 설명된 교육발전특구는 지방정부의 협력으로 지역 교육을 혁신해 지역인재를 양성해야 한다는 내용이다.

특히 지역인재가 지역대학에 진학하고 취업·창업해 지역 정주가 가능하도록 여건을 개선·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공교육 내에서의 지역 교육력 제고를 위한 학교 자율성 확대 및 교육역량도 강화한다.

지역인재 양성이 목표인 교육발전특구는 수도권이 아닌 지역만 지정될 방침이다. 다만 수도권 내 인구감소지역은 선정이 가능하다.

찾아가는 교육발전특구 설명회/사진=미디어제주
찾아가는 교육발전특구 설명회/사진=미디어제주

이날 설명회에서는 교육발전특구의 선순환 체계가 강조됐다. 선순환 체계는 유아·돌봄부터 초·중·고, 대학까지 체계적인 환경을 조성해 지역인구의 유출을 막는 것이다.

유아·돌봄 단계에서는 아이를 키우기 좋은 환경을 조성할 것이라 밝혔다. 이에 따른 출산율 상승이 기대된다.

초·중·고 단계에서는 지역 주도 교육대혁 지원과 지역의 좋은 학교를 육성한다. 공교육 경쟁력을 제고해 학업성취도는 상승하고 사교육비의 감소가 목표다.

대학 단계에서는 지역인재 유출 방지를 위해 고교와 대학, 지역 연계를 강화한다. 지역인재 전형 비율을 확대시켜 취업률을 상승시켜 인구 유출을 막을 방침이라 강조했다.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1차 지정은 12월부터 내년 3월까지 이뤄질 계획이다. 2차 지정은 내년 5월부터 7월까지다.

이날 이주호 부총리는 “제주도는 발전의 기회나 여건이 굉장히 좋다”라며 “교육발전특구 사업은 제주도와 굉장히 잘 맞을 것 같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교육발전특구 프로젝트에 제주도도 꼭 참여해 다른 지역을 선도하길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이주호 부총리/사진=미디어제주
이주호 부총리/사진=미디어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