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7 09:10 (토)
제주 탐나는전 할인발행 한도 상향 연장 ... 내년부턴 포인트도
제주 탐나는전 할인발행 한도 상향 연장 ... 내년부턴 포인트도
  • 고원상 기자
  • 승인 2023.12.13 1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탐나는전 할인발행 한도 상향 12월31일까지
기존엔 70만원 ... 최대 100만원까지 할인발행 가능
10억원 이하 가맹점 포인트 적립도 내년 1월 초부터
탐나는전의 카드형태.
탐나는전의 카드 형태.

[미디어제주 고원상 기자] 제주지역화폐인 ‘탐나는전’의 할인발행 한도 상향이 올해 말까지 연장된다.

제주도는 지난 9월20일부터 시행하고 있는 탐나는전 할인발행(7%) 개인한도 상향을 올해 연말까지 연장한다고 13일 밝혔다.

탐나는전의 할인발행 한도는 기존에 70만원이었지만, 지난 9월20일부터 100만원으로 상향된 바 있다.

당초 이 할인발행 한도의 상향기간은 이달 9일까지였다. 하지만 제주도는 성탄절 등 연말 소비 진작으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이를 12월 31일까지 연장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탐나는전 카드 또는 지류 상품권을 최고 한도인 100만 원까지 구매하면 최대 7만 원의 할인혜택을 볼 수 있다.

제주도는 탐나는전 이용을 촉진하기 위해 이용자를 대상으로 경품 제공 이벤트를 진행하는 한편, 12월 중순부터 2025년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제주 유치를 기원하는 한정판 캐릭터 카드 발행도 진행할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내년부터는 탐나는전 운영방식을 카드결제 시 일정 포인트가 적립되는 방식으로 변경한다.

재정여건이 어려운 상황이지만 탐나는전의 지속가능한 이용을 도모하고 보다 영세한 소상공인에게 재정을 집중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운영방식을 변경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연 매출액 10억 원 이하 탐나는전 가맹점을 이용할 경우에 포인트가 적립되고, 적립된 포인트는 3억 원 이하 가맹점에서만 사용이 가능하게 된다.

구체적으로 5억 원 이하 가맹점에서는 결제액의 5%가, 5억 원 초과 10억 원 이하 가맹점에서는 결제액의 3%가 적립된다. 단 매출액이 10억 원을 초과하는 가맹점에서는 포인트가 적립되지 않는다.

2024년 확보된 탐나는전 발행 예산은 도 자체예산 90억 원이다. 현재 국회에서 협의 중인 지역화폐 발행 국비예산의 반영 여부에 따라 종전의 할인발행 방식이 지속될지 여부는 결정될 전망이다.

내년부터 시행되는 이용자 포인트 적립방식은 내년도 예산이 고시되고 집행이 가능한 1월 4~5일 경부터 사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한편 제주 지역화폐 탐나는전은 지난 4월 누적발행액 1조 원을 돌파했으며, 11월 30일 기준 1조 2,635억 원이 발행됐다.

최명동 제주도 경제활력국장은 “연말 탐나는전 7% 할인혜택을 놓치지 말라”며 “어려운 재정 여건 속에서 내년에도 지역화폐 발행 취지는 유지하며 예산 대비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지속가능한 운영을 도모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