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7 09:10 (토)
정치개혁 제주행동 “거꾸로 가는 선거제 논의” 강력 반발
정치개혁 제주행동 “거꾸로 가는 선거제 논의” 강력 반발
  • 홍석준 기자
  • 승인 2023.12.03 2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일 관련 성명 통해 병립형 비례대표제‧위성정당 반대 입장 천명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제주지역 시민사회단체들로 구성된 정치개혁 제주행동이 내년 국회의원선거를 앞두고 여야 거대정당을 겨냥해 연동형 비례대표제 유지와 위성정당 방지법 처리를 촉구하고 나섰다.

지난달 30일 더불어민주당 의원종회에서 이재명 대표의 선거 공약이었던 위성정당방지법 당론 채택이 무산된 것과 관련, 병립형 비례대표제와 위성정당 반대 입장을 거듭 재천명한 것이다.

내년 총선이 다가오면서 이재명 대표와 민주당 의원들이 당초 약속을 어기고 연동형 비례제를 이상적인 주장으로 치부하면서 당리당략을 위해 ‘다당제 정치개혁’이라는 대선 공약을 손바닥 뒤집듯 하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정치개혁 제주행동은 3일 관련 성명에서 “비례민주주의 강화는 이상적인 주장이 아니라 당리당략에 따라 정쟁만 일삼으면서 정치적 혐오를 부추기는 현실 정치를 개혁하기 위해 반드시 달성해야 할 목표”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거대 양당이 정치적 토론과 합의를 추구하기보다 적대적인 공생관계를 구축, 시민들의 정치적 불신을 강화하고 있다는 비판을 쏟아내기도 했다.

이에 제주행동은 “각 정당이 지지율만큼 의석을 가져가는 것은 당연하며, 이를 위해 도입된 연동형 비례대표제는 유지돼야 한다”면서 특히 연동형 비례대표가 왜곡 없이 시행되려면 위성정당을 막는 제도화가 필수적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특히 제주행동은 민주당 소속인 김한규 의원과 송재호 의원이 위성정당 방지법을 공동으로 발의했고, 위성곤 의원도 ‘선거법 개정 관련 국회의원 공동기자회견’에 이름을 올린 사실을 들어 이들 3명의 제주지역 국회의원들을 겨냥해 지난 대선 전 민주당 의원총회에서 당론으로 채택한 ‘위성정당 방지’와 ‘연동형 비례대표제’ 추진에 앞장서줄 것을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