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7 09:10 (토)
“총체적 난국 서귀포의료원, 실질적인 후속조치 필요”
“총체적 난국 서귀포의료원, 실질적인 후속조치 필요”
  • 고원상 기자
  • 승인 2023.10.31 16:25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의회 김대진 의원 5분 발언, 부실한 의약품 관리 문제 등 성토
감사 결과 직원들 근무 태만, 사적인 약제 이용 의혹 등 드러나
서귀포의료원 전경.
서귀포의료원 전경.

[미디어제주 고원상 기자] 의약품 관리와 관련해 제주도의회 행정사무감사 과정에서 질타를 받았던 서귀포의료원에 대해 거듭 ‘총체적 난국’ 상태임을 지적하는 비판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제주도의회 김대진 의원(더불어민주당, 동홍동)은 제421회 제주도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자리에서 5분 발언을 통해 서귀포의료원이 다양한 문제점을 갖고 있어 이에 대한 전반적 개선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김 의원은 먼저 “공공보건의료는 과연 무엇인가”라며 “공공보건의료는 국가와 지자체가 국민에게 제공할 기본 책무로 국민의 기본권을 인정해 국가가 국민에게 건강할 권리를 보장하기 위한 기본적인 제도”라고 운을 뗐다.

이어 “서귀포시의 공공보건의료를 담당하는 서귀포의료원은 현대적 병원의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는 취약한 규모와 장비, 부족한 의료 인력, 만성의 적자로 표현되는 재정 문제, 공공기관과 민간기관의 단점을 모아 놓은 듯 모순적이고 비효율적인 운영 체계 등 수많은 문제가 산적했었다”며 “이를 보완하고자 국가와 도정에서는 적극적으로 제도적 지원 등을 하기도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런데도 지난 8월 공개된 제주도 감사위원회의 ‘2022년 서귀포의료원 종합감사' 결과 서귀포의료원의 심각한 문제들이 드러났다”고 강조했다.

감사위는 앞서 서귀포의료원에 대해 행정상 22건, 신분상 13건의 문제를 지적한 바 있다. 특히 수백차례에 걸쳐 지각과 무단결근을 일삼은 부서장을 포함한 일부 직원들의 근무태만과, 약제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등록돼야 하는 의약품이 심의 과정을 거치지 않고 등록되는 등 의약품 관리가 부실했다는 점은 언론을 통해서도 질타를 받았다. 

문제는 더 있었다. 제주도의회 행감 과정에서는 서귀포의료원 약제과장이 징계를 받아 정직 기간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정식 입찰 과정을 거치지 않은 제약사를 통해 약제를 주문한 사실이 확인됐다. 이와 같은 약제는 수백만원 어치를 주문해놓고 극히 일부만 사용되고 폐기처분된 것으로 전해졌다.

의회에서는 이를 두고 정식 절차를 거치지 않고 구입된 일부 의약품을 약제과장이 사적으로 이용한 것이 아니냐는 취지의 의혹이 제기되기도 했다.

더군다나 서귀포의료원장은 이와 같은 내용을 인지하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내부 직원들에게 입단속을 시키며 서귀포의료원의 문제점들이 외부로 알려지는 것을 차단하려 했다는 지적을 받기도 했다.

서귀포경찰서는 서귀포의료원에서 마약류 의약품이 사라진 것을 두고 정식 수사에 착수했다.

문자 그대로 온갖 문제점이 산적한 총체적 난국인 상황이다.

김대진 의원은 이에 대해 “제주도정에서는 행정적·재정적 지원 이외에 출연기관인 서귀포의료원에 대해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가? 서귀포 시민들의 목소리는 듣고 있는가”라고 질타했다.

김 의원은 이어 “의료 공공성을 높이는 데 무엇보다 공공의료기관이 중심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며 “본연의 역할을 하는 좋은 공공의료기관이 제주 의료 공공성 회복의 가장 중요한 목표이자 결과 지표가 될 것이다. 이를 위해 도정에서는 공공의료기관인 서귀포의료원에 대한 종합 감사 결과를 토대로 형식적인 후속 조치가 아닌 실질적인 후속 조치를 취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갑갑허다 2023-10-31 21:25:04
괸당아니우꽈?대충 넘어가자게,,,
결국 그리 되리라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