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7 09:10 (토)
"제주 밭작물, 어디까지 먹어봤니?" 제주밭한끼 캠페인 펼쳐진다
"제주 밭작물, 어디까지 먹어봤니?" 제주밭한끼 캠페인 펼쳐진다
  • 고원상 기자
  • 승인 2023.10.31 1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시농촌신활력플러스사업추진단, 11월 다양한 행사 마련

[미디어제주 고원상 기자] 제주시농촌신활력플러스사업추진단은 제주시가 추진단을 중심으로 추진 중인 ‘2023제주밭한끼 캠페인’이 11월 한 달간 제주시 곳곳에서 다양한 행사로 펼쳐진다고 31일 밝혔다.

‘제주 밭작물로 만들고 즐기는 근사한 일상’을 주제로 한 2023제주밭한끼 캠페인은 지난해보다 제주 밭작물의 영역 및 참여 주체를 확대해 농촌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올해는 제주밭에서 생산되는 모든 작물을 주인공으로 생산자와 소비자, 연구자 등 다양한 주체가 액션그룹, 워크숍, 지역거점 활성화 프로그램 등을 통해 제주 밭작물의 매력을 확인하고 가치를 높이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추진단은 지난 6월부터 진행해온 활동의 결과물을 모아 11월 한 달간 제주 곳곳에서 지역 주민과 여행자들에게 공유하는 장을 마련한다. 그 첫 스타트는 제주를 거닐며 제주의 독특한 섬 문화와 마을 자원의 가치를 재발견할 수 있는 ‘제주올레걷기축제’와 함께한다.  

추진단은 제주올레걷기축제 마지막날인 다음달 4일, 코스 중간 지점인 제주시 한경면 낙천의자공원에서 ‘제주밭한끼 도시락’을 올레꾼들에게 선보인다. ‘제주밭한끼 도시락’은 제주밭한끼 캠페인에 참여한 제주시 조천읍 선흘마을 주민들이 밭작물로 개발한 비건 도시락이라 그 의미가 더 크다. 선흘동백꽃밥, 당근라페파스타, 숨비두부무스비 등 6가지 메뉴가 준비되고, 무, 마늘, 파프리카 등으로 만든 삼색빙떡과 채소소라꽂이 등 비건 안주도 대접할 예정이다.

제주에서도 밭담의 원형이 잘 보존돼 있기로 유명한 제주시 구좌읍 하도리에서는 제주밭담 풍광을 배경으로 ‘하도 제주밭 힐링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다음달 11일과 12일, 17일, 18일 등 모두 4일간 참여자를 모집해 걷고 명상하며 몸과 마음을 쉬게 하고, 제철 밭작물로 만든 한 끼를 나눌 계획이다.

특히 17~18일 제주시 조천읍 선흘리에서 열리는 ‘선흘 제주밭한끼 도시락 투어’는 제주올레걷기축제에서 첫 선을 보인 비건 도시락을 다시 만날 수 있는 자리다. 선흘에서 나고 자란 밭작물로 마을 주민들이 정성껏 만든 비건 도시락 ‘선흘식탁’을 맛볼 수 있다. 또 선흘 마을만의 매력을 만끽할 수 있는 마을투어가 진행된다. 11월 18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3시까지 제철 밭작물과 로컬상품을 판매하는 마을 장터도 열린다.

브로콜리, 양배추, 비트, 콜라비 등 다양한 밭작물이 자라는 제주시 한림읍 귀덕향사에서는 다음달 18일 오후 4~6시 주민들이 밭작물로 개발한 전통주와 안주를 선보이는 ‘귀덕 송키 페스타’가 진행된다. 송키는 채소를 가리키는 제주 방언이다.  

제주 밭작물이 더 많은 사람의 일상에 스며들도록 제주도 내 유명 베이커리 5곳과 손잡고 개발한 ‘빵빵한 제주밭한끼’ 결과물도 19일 전격 공개된다. 추진단은 하나은행 제주금융센터지점 3층과 4층 공간에 단 하루만 운영하는 ‘신기루 빵집’을 열 예정이다. 제주 메밀의 모양과 식감, 구수한 맛을 그대로 살린 식사빵부터 제주 토종 푸른콩인 독새기콩, 초당옥수수, 브로콜리, 보리 등 다양한 밭작물로 만든 근사한 디저트를 맛볼 수 있다. 

이번에 개발된 빵과 디저트는 11월말부터 가는곶세화, 빵귿, 아사라베이커리, 호텔샌드, ABC에이팩토리베이커리에서 판매된다.

제주 밭작물을 알리기 위해 수개월 간 제주 밭작물로 다양한 시도를 해온 4개의 액션그룹에서는 각자의 색으로 제주 밭작물을 해석한 결과물을 선보인다. 액션그룹은 제주시 밭작물 및 농촌자원을 활용해 지역활성화와 공익창출에 기여하기 위해 지역 거주자들로 구성한 활동 조직이다. 제주 대표 밭작물인 당근을 차(tea)로 즐기는 ‘로컬담다’, 과수원 속 텃밭유람 ’초록을 만지다’, 메밀밭에서 음악과 함께 쉬어 가는 ‘쉼n 씀 음악회’, 제주밭작물의 이유 있는 변신 “선흘살레? 선흘살래!” 등이 진행된다.

자세한 일정과 참여 방법은 제주밭한끼(@jejubaat) 인스타그램 채널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재근 추진단장은 “올해는 제주 밭작물의 범위와 참여 주체 등을 확대해 더 많은 사람들이 제주 밭담과 제주 밭작물의 가치를 인식하고 일상에서 적극 소비할 수 있도록 캠페인을 기획했다”며 “올해 제주밭한끼 캠페인과 관련 사업을 통해 생산자와 소비자를 연결하고 지속가능한 프로그램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기틀을 마련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