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7 09:10 (토)
한라봉·천혜향 비상품 잡아라! 제주도, 출하 전 품질검사제 추진
한라봉·천혜향 비상품 잡아라! 제주도, 출하 전 품질검사제 추진
  • 고원상 기자
  • 승인 2023.10.31 1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라봉.
한라봉.

[미디어제주 고원상 기자] 제주도는 11월 13일부터 내년 1월 15일까지 한라봉과 천혜향 등의 ‘만감류’ 출하 전 품질검사제를 추진한다고 31일 밝혔다.

만감류 출하 전 품질검사제는 신맛이 강한 설익은 만감류가 시장에 출하되면서 소비자들로부터 외면받고 가격 하락으로 이어진 사례를 방지하기 위한 조치다.

만감류 출하 전 당도 및 산 함량 등이 상품 기준을 충족하는지 품질검사를 실시하고, 상품기준 이상만 출하시켜 만감류의 품질 경쟁력을 확보하고 안정적인 가격을 형성하려는 것이다. 만감류의 상품 기준은 당도 11.5브릭스 이상, 산함량 1.1% 이하다.

이에 따라 내년 1월15일 이전 만감류를 출하하려는 농가는 과원 소재지 행정시 농정과에 방문하거나 전화로 품질검사를 신청해야 한다.

신청이 완료되면 행정인력이 신청 농장에 방문 후 농가와 함께 시료를 채취해 소속 농·감협 유통센터 또는 인근 농업기술센터에 검사 신청을 의뢰하게 된다.

검사기관에서는 만감류의 당도 및 산도를 측정해 상품 기준 적합 여부를 현장에서 농가에 알리고 행정시 농정과에서는 품질검사 결과 확인서를 발급하게 된다.

문경삼 제주도 농축산식품국장은 “제주 만감류의 경쟁력 확보와 농가소득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