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7 09:10 (토)
제주도, 규격 외 감귤 8만톤 수매·격리, 가격 안정 확보한다
제주도, 규격 외 감귤 8만톤 수매·격리, 가격 안정 확보한다
  • 고원상 기자
  • 승인 2023.10.18 0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달부터 가공용 감귤 수매 및 규격 외 감귤 격리 추진
노지감귤 유통 및 가격 형성에 도움될 것으로 전망
감귤. /사진=제주특별자치도.
감귤. /사진=제주특별자치도.

[미디어제주 고원상 기자] 제주도가 가공용 수매와 격리 등을 통해 8만톤의 감귤의 유통을 차단할 방침이다.

제주도는 올해 노지감귤의 원활한 유통 및 가격 안정화를 위해 가공용 감귤 수매와 함께 규격 외 감귤 자가농장 격리를 추진한다고 18일 밝혔다.

가공용 감귤 수매는 제주도개발공사 등 도내 가공업체와의 협력을 통해 7만톤을 수매할 계획으로 지난 13일부터 수매통 배부를 시작했다.

이와 병행하는 규격 외 감귤 자가농장 격리사업은 제주도가 12억 원, 감귤 자조금 3억 원으로 총 15억 원을 투입해 오는 20일부터 12월15일까지 이뤄진다. 모두 1만톤의 감귤을 격리한다. 이를 통해 규격 외 감귤의 시장 유통을 차단할 방침이다.

제주도는 가공용 감귤 수매 및 자가농장 격리로 8만톤의 규격 외 감귤이 처리돼 올해 노지감귤의 유통 및 가격 형성에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번 사업은 농협경제지주㈜제주본부의 올해산 규격 외 감귤 자가농장 격리사업 시행 요청에 따라 검토를 거쳐 추진하는 것으로, 농협경제지주㈜제주본부에서 신청절차와 방법 등 세부계획을 수립해 진행할 방침이다.

한편, 제주도는 시장가격이 급격히 하락하거나 가공용 감귤 처리가 원활하지 않을 경우를 대비해 올해 처음으로 ‘노지감귤 자가농장 격리사업 시행기준’을 마련해 지난 1일부터 시행하고 있으며 이번 자가격리 사업도 시행기준에 따라 추진한다.

주요 내용으로는 △기상상황 악화로 병충해나 동해가 발생할 경우 △시장가격이 손익분기점 이하로 떨어질 경우 △가공용 감귤 처리가 적체돼 처리가 사실상 어려울 경우 등이 발생해 생산자단체가 요청할 경우 도지사가 시행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문경삼 제주도 농축산식품국장은 “가공용 감귤 수매 및 자가농장 격리사업을 병행해 규격 외 감귤의 시장 유통을 사전에 차단하겠다”며 “감귤농가 및 생산자단체에서도 저급품이 시장에 출하되지 않도록 철저한 품질검사를 통해 고품질 감귤 유통에 적극 동참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