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7 09:10 (토)
제주테우 체계적으로 정리한 책 발간
제주테우 체계적으로 정리한 책 발간
  • 김형훈 기자
  • 승인 2023.10.17 14: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종렬씨 등 <제주테우문화> 펴내

제주의 전통 어업유산인 ‘제주테우’를 정리한 종합보고서가 나왔다. 바로 양종렬·장혜련·김순이씨가 공동으로 저술한 ≪제주테우문화≫다.

테우는 가장 원시적인 형태이면서도 효율적인 선박이다. 쉽게 만들 수 있고, 다루기도 어렵지 않다. 그러나 차츰 기억에서 사라지고 있다. 이런 점 때문인지 제주특별자치도는 지난해 ‘제주테우문화’를 무형문화재로 지정하기도 했다.

≪제주테우문화≫는 사라지고 있는 테우를 기록하기 위해 쓰였다. 테우에 관한 지식과 제작방법, 테우에 따른 신앙, 생활사를 조사하고 기록해야 한다는 절박성이 이 책을 내는 계기가 됐다.

책은 지난 2020년과 2021년 등 2차에 걸쳐 제주도세계유산본부에서 실시한 <제주테우문화 조사보고서>를 바탕으로, 국내외 자료를 종합적으로 검토해서 나왔다.

책은 테우의 구조와 기능, 제작과정, 제주 도내 테우 현황과 소장처, 테우의 신앙의례, 노동요, 생활민속, 구술사, 다른 지역의 떼배와 비교한 글도 담겼다. ≪제주테우문화≫는 도서출판 신아에서 펴냈으며, 2만5000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