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7 09:10 (토)
연대와 협력으로 제주 사회적경제의 가치를 키운다
연대와 협력으로 제주 사회적경제의 가치를 키운다
  • 홍석준 기자
  • 승인 2023.09.24 16: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 제주 사회적경제 한마당’ … 사회적 가치 실현 대상 5개 기업 시상
지난 23일 제주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2023 제주 사회적경제 한마당 기념식 모습. /사진=제주특별자치도
지난 23일 제주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2023 제주 사회적경제 한마당 기념식 모습. /사진=제주특별자치도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사회적 경제의 가치를 나누고 알리는 ‘2023년 제주 사회적경제 한마당’ 기념식이 23일 오후 2시 제주 월드컵경기장 광장에서 열렸다.

제주특별자치도 주최, 제주사회적경제연대회 주관으로 마련된 올해 행사는 ‘미래 세대를 위한 희망과 행복의 축제’라는 슬로건을 내걸었다.

도내에서 활동하는 다양한 사회적경제기업을 알리고, 사회적경제에 대한 도민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기획된 이번 행사는 지난 22일 제주 사회적경제 포럼에 이어 23일에는 기념식과 부대행사가 진행됐다.

기념식과 부대행사에는 도내 사회적기업과 자활기업, 협동조합, 마을기업 관계자 등과 함께 사회적경제에 관심 있는 도민들이 참석해 성황을 이뤘다.

기념식에는 오영훈 지사, 김광수 교육감, 김경미 도의회 보건복지안전위원회 위원장, 백경훈 제주개발공사 사장, 고은숙 제주관광공사 사장, 구창용 제주유나이티드FC 사장 등이 자리를 함께했다.

50여 개 사회적경제 기업과 단체들이 홍보 및 판매 부스를 운영했으며, 도내 지역아동센터와 지역자활센터 어린이들과 청소년들도 초청, 한마당 잔치로 진행됐다.

행사장에서는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제와 사회문제 해결을 주제로 어린이 사회적경제 사생대회와 함께 어린이 숲체험, 색채 체험 등 체험놀이터가 마련됐다.

특히 이날 기념식 행사에서는 사회적경제 유공자 10명에 대한 표창에 이어 ‘2023년 제주를 밝히는 사회적 가치 실현 대상’에 선정된 5개 기업에 대한 시상도 이뤄졌다.

제주지역 중소기업과 공기관을 대상으로 공고와 심사를 거쳐 선정된 사회적 가치 실현 대상 기업은 △일배움터(사회적경제조직 분야), △사회적협동조합 제주이어도지역자활센터 △㈜한림공원, ㈜제주우유(중소기업 분야) △제주관광공사(공기업 분야) 등 5곳이다.

고진석 제주사회적기업협의회 회장은 개회사에서 “사회적경제기업은 제주 곳곳에서 다양한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사회혁신으로 이로운 제주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지역의 기업과 공기업, 공공기관과의 연대와 협력으로 사회적경제 생태계를 더욱 키워나가기 바란다”고 말했다.

오영훈 지사도 축사를 통해 “제주도 사회적경제 기본 조례가 제정된 지 9년을 맞는 올해 제주에는 660여 개의 사회적경제기업이 활약할 정도로 급속한 성장을 이뤘다”며 “드러나지 않는 곳에서 충실하게 사회적 역할을 다하는 사회적경제기업을 더욱 든든하게 뒷받침하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제주도는 기획재정부가 주관하는 ‘2025 대한민국 사회적경제 박람회’를 유치하기 위해 민‧관 유치 실무 전담조직(TF)을 꾸려 본격적인 활동에 나서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