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7 09:10 (토)
기고 누구나 할 수 있는 좋은 일
기고 누구나 할 수 있는 좋은 일
  • 미디어제주
  • 승인 2023.09.20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제주특별자치도자원봉사센터 최지은
제주특별자치도자원봉사센터 최지은
제주특별자치도자원봉사센터 최지은

많은 이들이 어릴 적부터 꿈꾸는 것이 있다. 나는 고등학교 때부터 사회복지사가 되는 것, 다시 말해 지역사회의 어려운 일을 도와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만드는 꿈을 가지고 있었다. 그래서 주말이면 그 꿈을 실현하기 위해 자원봉사를 하러 다녔다.

우리 사회는 불평등, 환경문제, 빈곤, 고령화 등 다양한 문제와 어려움을 직면하고 있다. 그러나, 이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것들은 무엇일까? 바로 자원봉사가 그 해답 중 하나이다. 자원봉사는 단 한 시간이라도, 작은 일 하나라도 큰 변화의 일부가 될 수 있다.

자원봉사는 우리 모두가 사회 문제의 일부분이라는 인식을 가지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하는 것이다. 여기서 “자원봉사” 라는 용어가 가지는 무거운 느낌을 버리고, 일상적인 일로 생각해보아야 한다.

흔히 자원봉사라고 하면 불우이웃돕기, 사회복지시설에 방문하기, 김장김치 담그기, 연탄 나르기 같은 일을 먼저 떠올릴 것이다. 하지만 시대의 변화에 따라 자원봉사 활동의 내용과 방식 또한 많은 변화가 생겼다. 특히 코로나19를 겪으며 비대면·온라인 자원봉사활동이 활성화 되었고, 기후변화에 따라 다양한 방식의 환경정화 자원봉사 활동이 더욱 눈에 띄기 시작했다.

우리가 일상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자원봉사의 예로, 제주특별자치도자원봉사센터에서 진행하는 ‘청정제주 v-possible 스탬프 투어’가 있다. 이는 ‘환경’을 큰 주제로 하여 매월 자원봉사 미션(제주도 내 플로깅, 우유팩 모으기, 플라스틱 병뚜껑 모으기)을 수행하고 온라인으로 제출하여 스탬프를 얻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자원봉사는 우리 사회를 더 좋은 곳으로 만들기 위한 도구이다. 우리의 노력이 모여 사회적 변화를 이끌어내고, 우리 모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그리고 이를 통해 다양한 경험을 얻고, 자신의 역량을 발휘하며,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다. 새로운 인간관계를 형성할 수 있으며 삶의 만족도를 높일 수도 있다.

그러므로, 우리 모두가 자원봉사에 참여하는 것은 중요하다. 작은 일 하나가 큰 변화의 시작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자원봉사는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상적인 활동이다. ‘누구나 할 수 있는 좋은 일’ 자원봉사에 동참하여 우리가 사는 제주를 더 좋은 곳으로 만들기 위한 첫 걸음을 내딛어보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