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7 09:10 (토)
제주시, 내년 외국인 계절근로자 도입 희망 농가 신청 접수
제주시, 내년 외국인 계절근로자 도입 희망 농가 신청 접수
  • 홍석준 기자
  • 승인 2023.09.15 1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음달 16일까지 … 법무부 사업 지침 개정으로 최대 3개월까지 연장 가능
제주시가 농가 일손 부족문제 해결을 위해 내년 상반기 외국인 계절근로자 도입을 희망하는 농가들의 신청을 접수하고 있다.
제주시가 농가 일손 부족문제 해결을 위해 내년 상반기 외국인 계절근로자 도입을 희망하는 농가들의 신청을 접수하고 있다.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제주시가 농가 일손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내년 상반기 외국인 계절근로자 도입을 희망하는 농가 신청을 받고 있다.

신청 기간은 오는 18일부터 10월 6일까지, 주소지 읍면동 주민센터로 신청하면 된다.

지원대상은 농작업에 고용을 희망하는 농업인(농업법인)과 본국 거주 4촌 이내 친척 초청을 희망하는 결혼이민자들이 대상이다.

지원기준은 신청 농가별 농업경영체에 등록된 작물별 재배면적, 고령농 여부 등에 따라 최대 11명까지 신청할 수 있다. 참여농가는 계절근로자에게 일정 수준 이상의 숙소를 제공해야 하며 최저임금, 근로기간 등 근로조건을 준수해야 한다.

이번 수요조사 결과 토대로 법무부 심사를 통해 배정 인원이 확정되면 내년 2월부터 참여 농가에 근로자를 배치, MOU가 체결된 베트남(남딘성), 몽골(우브로항가이주) 등 지자체의 근로자 도입 사업과 병행해 확대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올해 6월 30일 법무부의 사업 지침 개정으로 체류기간을 최대 3개월까지 연장할 수 있게 돼 안정적인 농업경영으로 농가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호경 제주시 농정과장은 “인건비 상승과 농촌 고령화로 일손 부족 문제에 어려움이 있는 농가에 외국인 계절근로자를 도입해 농업인들이 안심하고 영농에 전념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제주시에 따르면 현재 외국인 계절근로자 194명이 85개 농가에 배치돼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