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7 09:10 (토)
4·3과 닮은꼴 몽골 ‘대숙청’ 사건 … 몽골에서도 4.3 알린다
4·3과 닮은꼴 몽골 ‘대숙청’ 사건 … 몽골에서도 4.3 알린다
  • 홍석준 기자
  • 승인 2023.09.14 1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4·3평화재단, 몽골 국립중앙박물관에서 한 달간 4·3특별전시

오돈투야 몽골 국가회복관리위 위원장 “4.3은 과거사 해결의 모범”
고희범 이사장 “몽골 대숙청 사건, 실질적 배후 러시아 사과 필요”
지난 10일 몽골 국립박물관에서 열린 4.3 특별전시 개막식 테이프 커팅 모습. /사진=제주4.3평화재단
지난 10일 몽골 국립박물관에서 열린 4.3 특별전시 개막식 테이프 커팅 모습. /사진=제주4.3평화재단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제주4·3평화재단이 9월 10일부터 몽골 국립중앙박물관에서 한 달 동안 ‘대한민국의 역사, 제주4·3’을 주제로 특별전시를 열고 있다.

제주4.3을 전 세계에 알리기 위해 몽골 현지에서 4.3 특별전시를 열게 된 것이다.

이번 전시는 올해 4월 4·3평화공원에서 몽골의 사회주의정권 하에서 벌어진 정치적 억압(대숙청)을 다룬 ‘몽골 대숙청 특별전시회’를 개최, 제주4·3평화재단과 MOU를 맺으면서 교류협력의 물꼬를 튼 몽골 국가회복관리위원회(위원장 살단 오돈투야, 몽골 국회부의장) 초청으로 전시가 이뤄지게 됐다. 오돈투야 위원장 일행은 75주년 4·3추념식에 참가해 희생자들을 추모하기도 했다.

전시 개막식은 지난 9월 10일 오후 오돈투야 위원장을 비롯한 몽골 관계자 및 고희범 4.3평화재단 이사장, 김창범 4·3유족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몽골 국립박물관에서 개최됐다.

10월 10일까지 열리는 특별전시에서는 20여 점의 패널과 동영상 사진을 통해 4·3의 진실과 명예회복 과정을 다루고 있다.

오돈투야 위원장은 특별전시 개막식에서 “우리 위원회가 초청한 최초의 외국 전시인데, 훌륭한 전시를 기획해주셔서 감동적”이라고 고마움을 전했다.

특히 오돈투야 위원장은 “4·3은 한국 과거사 해결의 모범으로서, 이번 전시는 몽골 대숙청 피해의 진상 규명과 명예 회복, 기념공원 조성 등에 도움을 줄 것”이라고 밝혔다.

고희범 제주4.3평화재단 이사장이 몽골 4.3 특별전시 개막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제주4.3평화재단
고희범 제주4.3평화재단 이사장이 몽골 4.3 특별전시 개막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제주4.3평화재단

고희범 이사장도 “이번 전시를 계기로 4·3을 세계에 알림과 동시에, 4·3과 매우 유사한 아픔을 간직한 몽골과의 교류와 협력, 그리고 연대를 이어갈 것”이라며 “4·3의 남은 과제 중 하나가 미국의 책임 규명과 사과인 것처럼 구 소련의 영향력 아래 자행된 몽골 대숙청의 진상 규명과 실질적 배후인 러시아의 사과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제주 방문단은 이날 오전 10시 국립박물관 앞 광장에서 진행된 ‘몽골 정치적적 억압 피해자 추도식’에도 참석했다. 이 자리에는 몽골의 로윤 에르데네 국무총리, 국회의원 등 정관계 인사들과 유족, 시민들이 자리를 함께 했다.

이 밖에도 제주방문단은 울란바토르 시민의 공원 추모비 헌화 행사 참석, 간단사원 불교 추도법회 참석 및 초이잠츠 주지스님 면담, 몽골 피해자 유족회장 면담, 몽골 대숙청 기념공원 조성을 위한 4·3평화공원 소개 및 토론 등의 일정을 이어가면서 상호 교류와 협력의 폭을 넓혔다.

4·3평화재단 관계자는 “이번 전시 교류를 계기로 몽골과 제주의 과거사 해결을 위한 협력은 물론 연대를 통해 4·3의 세계화가 앞당겨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몽골 국가회복관리위원회는 몽골의 공산화 및 민주화 과도기인 1921~1990년 사이에 국가폭력으로 민간인들이 대규모로 희생된 ‘대숙청 사건’을 조사·보상·교육하기 위해 1990년 12월 몽골의 대통령령으로 설립됐다. 하지만 과거사 해결에 적극적이지 않은 몽골의 정치 상황에 의해 진실 규명과 기념관 조성 등이 난항을 겪고 있다.

제주방문단 일행이 국립박물관 앞 광장에서 진행된 ‘몽골 정지적 억압 피해자 추도식’에 참석했다. /사진=제주4.3평화재단
제주방문단 일행이 국립박물관 앞 광장에서 진행된 추도식에 참석했다. /사진=제주4.3평화재단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