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7 09:10 (토)
24일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결정, 제주서 이어지는 규탄
24일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결정, 제주서 이어지는 규탄
  • 고원상 기자
  • 승인 2023.08.22 14: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제주도당 "이웃에 막대한 피해주는 '민폐국가'"
"윤석열 정부 입도 뻥긋 못해 ... 투기는 명백한 범죄행위"
전농 제주도연맹 "윤석열 정부에 국민 안위 안중에 없어"
2011년 3월 후쿠시마 원전 사고 직후 원자로 모습. /사진=디지털글로브
2011년 3월 후쿠시마 원전 사고 직후 원자로 모습. /사진=디지털글로브

[미디어제주 고원상 기자] 일본이 오는 24일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를 시작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 가운데, 제주도내에서 이에 반발하는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민주당 제주도당은 22일 성명을 내고 “일본이 ‘핵 오염수 해양투기국’이 되기로 결정했다”며 “일본과 바다를 맞대고 있는 모든 국가는 핵오염수 해양투기로 인해 짐작도 할 숭 벗는 피해를 감수해야 할 상황이다. 이웃 국가에 막대한 피해를 주는 ‘민폐국가’ 일본의 폭주를 규탄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당의 이번 성명은 일본이 이날 각료회의를 갖고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를 24일부터 시작하기로 결정한 것에 따른 것이다.

민주당 제주도당은 “우리는 ‘오염수가 투기되면 제주어민이 다 죽는다’는 제주도민의 목소리를 들었지만, 이처럼 국민 건강과 안전이 위협받는 위급한 상황에서도 윤석열 정부는 입도 뻥긋 못하고 있다”며 “오염수 해양 투기는 명백한 범죄행위다. 윤석열 정부는 지금이라도 당장 일본 정부에 강력히 항의하고, 방류계획을 철회하도록 요구해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탈핵·기후위기 제주행동 역시 이날 성명을 내고 “핵오염수의 해양투기는 명백한 국제범죄”라며 일본 정부를 향해 “핵오염수 해양투기를 당장 멈춰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탈핵·기후위기 제주행동은 “일본 정부의 핵오염수 해양투기 결정은 어떤 이유로도 납득할 수 엇는 태러의 선언”이라며 “핵오염수 해양투기는 과학적으로도 안전하지 않을뿐더라 국제법에 부합하지 않으며, 환경정의를 정면으로 거스르고 인류공동체의 지속가능성을 갉아 먹는 행위다. 지구에 막대한 재앙이 될 것”라고 질타하기도 했다.

이들은 또 윤석열 정부를 향해 “일본 정부의 패악을 이대로 방치한다면 결국  핵오염수 해양투기의 공범임을 인정하는 셈”이라며 “당장 일본 정부에 핵오염수 해양투기 중단을 요구하고, 국제해양법재판소에 제소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오영훈 도정을 향해서도 “핵오염수 해양투기를 막을 방법이 없다는 무책임한 말은 그만두고 당장 주제주일본국 총영사를 초치해 엄중 항의해야 할 것”이라며 “또 당장 핵오염수 해양투기를 반대하는 도민들과 연대해 윤석열 정부에 국제해양법재판소 제소를 강력히 요구하는 성명을 채택하고 전달해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정의당 제주도당도 이날 성명을 냈다.

정의당 제주도당은 일본 정부를 향해 “자국의 경제적 이익을 위해 60여종의 핵오염수가 포함된 무려 130만톤의 핵오염수를 우리의 바다에 방류하겠다는 일본의 이 같은 결정은 명백히 국제법을 위반하는 행위”라며 “지난 2차 세걔대전 이후 또 다시 범죄 국가의 길로 들어서는 것”이라고 질타했다.

윤석열 정부를 향해서도 “범죄행위의 공범이나 다름 없다”며 “핵오염수 투기를 막을 수 있는 수많은 시간과 수많은 기회가 있었지만, 윤 정부는 그 기회들을 제 발로 차버리고 일본정부의 입장을 적극 옹호해왔다. 집권여당인 국민의힘은 소속 의원들이 수조의 바닷물을 먹어가는 퍼포먼스까지 벌여가며 핵오염수를 마셔도 된다며 국민들을 호도했다”고 비판했다.

정의당은 그러면서 “이렇게 좌절하거나 포기할 수 없다”며 “정의당 제주도당은 핵오염수 해양투기가 중단될 때까지 싸워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전농 제주도연맹도 성명을 내고 “우리나라 정부는 직접 나서 일본을 대신해 여론을 조성해 왔으며, 일본의 대변자 역할을 자인해 왔다”며 “이 정부에 대한민국 국민의 안위는 없었으며, 국민이 우려하는 사태가 눈앞에 다가온 것”이라고 질타했다.

이들은 “방사능으로 오염되는 바다를 어떻게하고, 제주의 경제는 어떻게 할 것인가”라며 “이는 비단 제주의 문제만으로 끝나지는 않을 것이다. 윤 정부는 지금이라도 당장 일본정부에 항의하고 방류를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