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7 09:10 (토)
4.3시민단체·민주노총 “경찰은 ‘서북청년단’ 세력 자처한다”
4.3시민단체·민주노총 “경찰은 ‘서북청년단’ 세력 자처한다”
  • 김민범 기자
  • 승인 2023.08.21 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은 지난 7월 개최된 4.3 시민단체들과 민주노총 제주본부의 ‘서북청년단’ 고소를 규탄 기자회견.
사진은 지난 7월 개최된 4.3 시민단체들과 민주노총 제주본부의 ‘서북청년단’ 고소를 규탄 기자회견.

[미디어제주 김민범 기자] 양성주 제주4.3희생자유족회 부회장과 임기환 민주노총 제주본부장이 4.3추념일 당일 서북청년단 집회를 방해했다는 혐의로 지난 18일 검찰에 송치됐다. 이에 제주지역 4.3 시민단체들과 민주노총 제주본부가 공동성명에 나서, 규탄의 목소리를 냈다.

제주지역 4.3시민단체들과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21일 ‘4.3유족회와 민주노총 임원 검찰로 송치한 경찰은 규탄한다’라며 공동성명에 나섰다.

이들은 “정녕 제주경찰은 4·3 학살의 또 다른 주범인 소위 서북청년단의 비호세력을 자처하겠다는 것인가”라며 “올해 4월 3일 4·3평화공원으로 시계를 돌려보면 소위 서북청년단 구국결사대의 행태는 4·3 75주년 추념식을 훼방 놓은 주범이었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민주노총 제주본부와 4·3단체들은 유족과 도민들이 서북청년단 구국결사대로부터 평화롭게 추념식에 참석할 수 있도록 서청 구국결사대의 집회신고까지 맞춰둔 상태였다”라며 “검찰에 송치를 해야 할 정도로 집회를 방해한 행위가 무엇인가?”라고 의문을 제기했다.

그러면서 “소위 서청 차량이 4·3단체들과 경찰병력에 둘러쌓인 채 한동안 대치하는 상황이 있었지만 고성이 오가는 수준이었다”라며 “사정이 이러함에도 어떻게 재물이 손괴됐으며, 무슨 집회가 방해됐는지 의문이다”라고 말했다.

이외에도 “백번 양보해 제주경찰은 서청의 집회는 보호해 주는 태도를 취하면서 왜 이미 합법적으로 신고를 한 민주노총과 4·3단체들의 집회는 제대로 보장해 주지 않았는가”라며 “평화로운 추념식을 원했던 4·3단체들 역시 갈등을 방지하고자 경찰의 조치를 저지하지도 않았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경찰은 서북청년단의 고소를 빌미로 4·3유족회 임원과 민주노총 임원을 집시법 위반 등의 혐의를 씌워 검찰에 기소의견으로 송치하는 것은 ‘서청세력’을 비호하는 것이다”라며 “극우세력의 지팡이가 되겠다는 것과 다를 바 없는 것으로 보이며 이번 송치가 제주경찰의 뜻이 아닌 윤석열 정부의 뜻인지도 밝혀야 할 것이다”라고 해명을 촉구했다.

끝으로 이들은 “4.3시민단체들과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앞으로도 4·3을 부정하고 역사를 왜곡하고 폄훼하는 서북청년단 재건세력을 비롯한 극우세력들의 준동과 망동적 행태에 대해 끝까지 싸워나갈 것이다”라며 “제주경찰의 상식 밖에 송치건에 대해서도 철저하게 대응해 나갈 것이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