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7 09:10 (토)
재정 악화 속 손 잡은 제주도·도의회 ... 재정안정 총력에 합의
재정 악화 속 손 잡은 제주도·도의회 ... 재정안정 총력에 합의
  • 고원상 기자
  • 승인 2023.08.16 14: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제주도의회, 재정 관련 7개 사항에 합의
오영훈 "유기적인 협치 필요 ... 좋은 안 마련되기를"
16일 제주도의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제4회 상설정책협의회가 열리고 있다. /사진=제주도의회.
16일 제주도의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제4회 상설정책협의회가 열리고 있다. /사진=제주도의회.

[미디어제주 고원상 기자] 제주도의회와 제주도가 16일 오전 10시30분 도의회 대회의실에서 제4회 상설정책협의회를 열고 ‘긴급 재정점검과 내년도 예산정책 방향’을 논의했다.

이번 상설정책협의회는 최근 국세 징수 감소로 2500억 원 이상의 대규모 세수 결손이 우려되는 상황에서 제주도의 재정을 긴급 점검하고 내년도 예산정책 방향을 함께 논의하자는 김경학 의장의 제안에 오영훈 지사가 화답하면서 이뤄지게 됐다.

제주도의회와 제주도는 이번 협의회를 통해 6가지 주요 의제에 대한 7개의 협의 사항에 대해 적극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첫째는 사상 최대 국세 결손에 대응해 2023년 지출 조정과 계속비 등 일부사업에 대한 2024년 예산편성 연계 조정을 위해 공동 협력한다는 점이다.

둘째는 대내‧외 재정여건에 따른 긴축재정 및 지출구조 체질 개선 여건을 감안해 2024년도 예산안에 대해 상호 협력한다는 것, 셋째는 민생경제 및 주민생활 안정을 위한 사업들이 2024년도 예산에 반영될 수 있도록 상호 소통하며 협력한다는 것이다.

이들은 네 번째로 공동으로 국비확보단을 구성해 내년 예산확보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점에서 합의를 도출했다.

다섯째 합의점은 복지사각지대 해소 차원에서 장애인 생활시설을 조속히 추진하고, 복지시설 확충 및 도내 대학 특수교육과 설치 등 사회서비스 필수인력 양성에 상호 노력한다는 것이다.

여섯째는 농가 부담 경감대책 일환으로 외국인 계절 근로자 도입 확대를 위한 제도개선과 시설 구축 등을 위한 예산확보에 공동으로 노력한다는 점, 일곱째는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대응방안 마련과 제주 수산물 소비위축 피해 지원을 위한 대책을 신속히 추진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는 것이다.

오영훈 지사는 “세입이 크게 줄고 경제도 어려운 상황에서 선제적 재정 전략과 국비 확보, 효율적 예산 집행 등을 추진해 나가려면 그 어느 때보다 도정과 의회 간 긴밀하고 유기적인 협치가 필요하다”며 “그 동안 3차례에 걸친 정책 협의과정을 통해 여러 현안과 도정 운영 기조에 의원님들의 의견이 반영됐고, 협의를 원활하게 진행해 왔다. 오늘 합의한 사항에 대해 도의회와 함께 지혜를 내면서 현안과 갈등 사안에 대한 좋은 안이 마련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김경학 의장은 이에 대해 “의회는 현장 중심 의정활동으로 도민의 마음을 제대로 전달하기 위해 도정과 계속 적극적인 소통을 이어 나갈 것”이라며 “특히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장애인 생활시설의 조속한 마련, 외국인 계절 근로자 도입 확대를 위한 시설 구축 등 주요 현안을 도정이 의지를 함께 모아 합의해 준 것에 대해 깊이 감사 드린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