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7 09:10 (토)
‘위안부 피해자’ 기림일 “일본은 공식 사죄하고 법적 배상하라”
‘위안부 피해자’ 기림일 “일본은 공식 사죄하고 법적 배상하라”
  • 김민범 기자
  • 승인 2023.08.14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에 등록된 일본군 ‘위안부’ 피해 생존자는 이제 9명뿐이다”
“직접 사죄를 받을 수 있는 피해 생존자들은 얼마 남지 않았다”
제주평화나비가 제11차 세계 일본군 ‘위안부’ 기림일 맞이해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제주평화나비가 제11차 세계 일본군 ‘위안부’ 기림일 맞이해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미디어제주 김민범 기자] 14일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을 맞이해 제주평화나비가 주제주일본국총영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개최, 일본정부에게 철저한 진상규명과 공식사죄, 법적 배상을 촉구했다.

제주평화나비는 14일 주제주일본국총영사관 앞에서 위안부 기림일을 맞이해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기자회견은 “한국 정부는 굴욕외교 중단하고 일본 정부의 책임 인정과 약속이행을 요구하라”의 주제로 진행됐다.

제주평화나비는 “일본 정부는 반인도적 전쟁범죄를 모두 인정하고 철저한 진상규명과 공식 사죄, 법적 배상하라”라는 구호를 외치며 기자회견의 막을 올렸다.

이들은 “지금부터 32년 전인 1991년 8월 14일 고 김학순 할머니는 일본군 ‘위안부’ 문제의 피해자임을 밝히며 인본 정부에 맞서 문제 해결의 목소리와 진실을 요구했다”라며 “용기 있는 피해 사실 증언으로 오랫동안 침묵했던 국내외 피해자들도 함께 목소리를 내며 일본 정부에 책임을 추궁하기 시작했다”라고 전했다.

이어 “그러나 일본 정부는 여전히 진실을 외면하고 역사를 부정, 왜곡하며 피해자들을 모욕하고 있다”라며 “1965년 한일청구권협정과 2015년 한일합의로 일본군 ‘위안부’ 문제는 최종적으로 해결됐다라고 주장하고 있다”라고 한탄했다.

그러면서도 “피해 당사국인 한국 정부의 태도는 너무나 굴욕적이다”라며 “일본 ‘위안부’ 문제를 모두 부정하는 일본의 숙원을 한국 정부가 앞장서서 해결해 주고 있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라고 주장했다.

이외에도 “한국정부는 일제강제동원문제에 대한 해법안으로 일본 전범기업이 아닌 한국의 기업들이 대신 피해자에게 돈을 지급하는 ‘제 3자 변제안’을 발표했다”라며 “그리고 5월 정상회단에서는 한국 정부는 일본에게 사죄 요구할 생각이 없다는 발언을 했었다”라고 한탄했다.

이어 “정부에 등록된 일본군 ‘위안부’ 피해 생존자는 9명이다”라며 “이젠 정말 직접 사죄를 받을 수 있는 피해 생존자들은 얼마 남지 않았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그러면서 “피해 당사자들이 바라는 일본군 ‘위안부’ 문제의 해결은 결국 이 땅에 다시는 전쟁범죄로 인해 고통받는 피해자가 없는 평화의 세상이 오는 것”이라며 “일본 정부의 제대로 된 사죄와 법적배상은 이를 위한 첫 시작이다”라고 주장했다.

이외에도 “김학순 할머니의 용기는 또 다른 피해자가 나오지 않는 평화의 세상, 차별과 폭력이 없는 세상을 향한 염원이다”라며 “역사적 진실을 국가가 앞장서서 왜곡하고 부정하며 분열을 조장하는 일에 대해 뜨겁게 분노한다”라고 피력했다.

끝으로 이들은 “우리 청소년, 대학생, 청년들은 김학순 할머니의 용기를 이어받아 일본군 ‘위안부’ 문제 피해자들이 잊히지 않고 기억되도록 그리고 그 기억이 또 다른 누군가의 용기가 돼 평화를 만들어가는 연료가 될 수 있도록 연결되고 굳건하게 연대할 것이다”라며 “우리가 멈추지 않는다면 일본군 ‘위안부’ 문제의 해결을 이루어질 것이다”라는 의지를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