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7 09:10 (토)
제주도, 내년도 본예산 편성 돌입 ... 긴축재정, 얼마나 반영될까?
제주도, 내년도 본예산 편성 돌입 ... 긴축재정, 얼마나 반영될까?
  • 고원상 기자
  • 승인 2023.08.09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제활력 제고 및 민생경제 안정' 중점으로 편성
이달부터 부서별 예산 요구 및 심사, 11월 도의회로
제주도청 전경./사진=제주특별자치도.
제주도청 전경./사진=제주특별자치도.

[미디어제주 고원상 기자] 제주도는 2024년 재정운영 방향을 ‘경제활력 제고, 민생경제 안정’으로 설정하고 ▲미래전환 대응 ▲복지안전 강화 ▲경제체질 개선 ▲문화·관광 재도약 ▲지속가능 제주 등 5대 중점 투자 대상을 중심으로 내년도 본예산 편성에 돌입한다.

10일 2024년 본예산 편성을 위한 지침교육을 시작으로, 예년보다 열흘가량 앞당겨 본예산 편성에 착수한다.

도는 전략적 재정투자로 도민에게 힘이 되는 예산 편성과 재정 혁신을 통해 미래성장동력 사업에 적극 투자하고 지출 구조 체질 개선에 힘쓸 방침이다.

도는 특히 5대 중점 투자 부문에 방점을 두고 성과중심 체계로 재정비해 재정체질을 개선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통해 우량·현안사업에 집중하면서 지출구조 개선 등 강력한 재정혁신을 바탕으로 건전 재정 기조를 유지할 계획이다.

2024년 예산안은 8월 9일부터 9월 8일까지 전산시스템인 e호조를 통해 부서별로 예산 요구를 받아 심사를 거친 후 11월 3일 도의회에 제출한다.

현재 제주도의 재정여건은 대·내외적인 경제 상황으로 어려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때문에 최근 오영훈 제주도지사가 제주도청내 실·국장과 가진 티타임 자리에서도 내년도 예산편성과 관련해 긴축재정 주문을 내놓은 바 있다. 이에 따라 내년도 예산을 10% 감액하라는 가이드라인이 전부서에 통보되기도 했다.

이런 상황에서 제주도가 본격적인 예산 편성에 들어가면서, 내년도 본예산의 규모가 어떻게 될지에도 관심이 쏠릴 것으로 보인다.

허문정 제주도 기획조정실장은 “2024년 예산안은 경제활력제고, 민생경제 안정을 위해 도민에게 힘이 되는 예산에 중점을 두고 편성할 계획”이라며 “경기 불확실로 세수 확충이 제한적이지만, 성과중심 체계로 재정 체질을 개선해 선택과 집중의 원칙을 적용하고 대내외 경기 불확실성에 대비해 건전 재정 기조를 유지하도록 재정을 운용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또 ”8월말 예산연계 업무보고 및 ’24년 예산에 바란다 설문 조사 결과를 내년도 예산편성에 반영해 보다 내실 있는 예산안을 제출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