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7 09:10 (토)
다가오는 태풍 '카눈' ... 400mm 폭우 예상, 제주도 총력대비
다가오는 태풍 '카눈' ... 400mm 폭우 예상, 제주도 총력대비
  • 고원상 기자
  • 승인 2023.08.08 1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9일 오전 비상 2단계 예정 ... 피해 최소화 대응
공·항만 마비에 체류객 발생 우려도 ... "철저 대비해달라"
자료=기상청.
자료=기상청.

[미디어제주 고원상 기자] 제주도는 제6호 태풍 ‘카눈’ 북상에 따라 취약지역 점검을 강화하고 위험지역을 수시로 살펴 위험징후가 나타나면 신속하게 사전 통제할 방침이라고 8일 밝혔다.

‘카눈’은 8일 오후 3시 기준 일본 가고시마 남쪽 약 230㎞ 부근 해상에서 시속 18km의 속도로 북상 중이다. 중심기압 970hPa, 최대풍속 35m의 강한 세력을 유지하고 있다.

제주에는 9일 오전부터 10일 오전까지 영향을 미칠 전망이며, 예상강수량은 100~200㎜, 중산간 300㎜, 산지 400㎜ 이상이다.

제주도는 9일 오전 9시 비상 2단계에 이어 이날 오후 6시 비상 3단계를 발령하고 도민 안전 확보와 피해 최소화를 위해 총력 대응할 계획이다.

특히 9일 오전 9시 제주도 전 해안가에 대피명령을 발령해 접근을 금지한다. 갯바위, 방파제, 어항시설, 연안절벽 등에 접근이 불가하며, 위반할 경우 관련 법에 따라 200만 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한다.

또 인명피해 우려지역 180곳을 사전 통제하고, 취약지역 297곳은 집중점검과 예찰을 강화한다. 아울러 거동이 불편한 안전취약자 262명은 대피 조력자를 지정해 비상연락체계를 유지하고 있다.

이외에 도청 17개 실국으로 구성한 현장지원반이 읍면동 집수구 점검, 취약지 예찰, 위험지역 안전선 설치 등 읍면동 재난대응 활동을 지원한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8일 오후 3시 윤석열 대통령이 주재하는 태풍 ‘카눈’ 대비상황 긴급 점검회의를 열어 분야별 안전관리 대책과 지방자치단체 대처상황을 공유했으며, 회의에는 오영훈 지사가 참석했다.

오영훈 지사는 중대본 회의 직후 도와 양 행정시에 “태풍이 제주지역을 완전히 지나갈 때까지 긴장감을 갖고 각자 위치에서 최선을 다해달라”며 “재난상황에서 위험이 예측되면 선(先) 조치 후(後) 보고로 선제적으로 신속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지역자율방재단 및 의용소방대와 협업해 인명피해 우려지역에 대한 예찰을 강화하고, 해수욕장 가설건축물 결박 등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며 “자치경찰단 협조를 통해 하천변 복개주차장 차량 이동을 선제적으로 조치할 것”을 요청했다.

또 “항공기 결항이 예상되므로 제주공항 체류객 발생에 대비해 미리 철저하게 대비하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