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7 09:10 (토)
“제주남방큰돌고래 생태법인 부여, 도민이 자랑스러워할 일”
“제주남방큰돌고래 생태법인 부여, 도민이 자랑스러워할 일”
  • 고원상 기자
  • 승인 2023.08.08 1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방큰돌고래 생태법인 제도화 논의, 속도 붙어
제주특별법 및 개별법 개정 통한 방안 마련 논의

워킹그룹 위원장 최재천 교수 "세계최초의 일"
"변화만들어내는 주체가 제주도민이 되었으며"
제주남방큰돌고래. /사진=미디어제주.
제주남방큰돌고래. /사진=미디어제주.

[미디어제주 고원상 기자] 멸종위기에 처한 제주남방큰돌고래의 보호를 위해 법인격을 부여하는 방식의 법적장치 마련을 위한 워킹그룹 활동에 속도가 붙고 있다.

제주도는 남방큰돌고래에 대한 본격적인 생태법인 제도화를 논의하기 위해 지난 2일 워킹그룹 제3차 회의를 개최, 토론을 진행했다고 8일 밝혔다.

워킹그룹은 최재천 이화여대 석좌교수를 위원장으로 학계와 법조계, 전문가 그룹 등 10명으로 구성돼 지난 3월14일부터 운영되고 있다.

워킹그룹에서는 제주특별법을 개정하거나 개별법을 제정해 법적근거를 마련하는 방안이 논의되고 있다.

생태법인 창설 안과 특정 자연물 법인격 부여안이 검토되고 있는데, 생태법인 창설안은 핵심종 또는 핵심생태계의 지정을 통해 생태법인 제도를 도입하는 방안이고, 특정 자연물 법인격 부여안은 제주남방큰돌고래에 법인격을 부여하는 방안이다. 또 법률적 장치 외에 조례 제정을 통한 생태법인 제도화 방안도 논의됐다.

아울러 제주특별법 개정에 따른 위임 조례를 제정하는 안과 제주남방큰돌고래의 권리를 보장하는 독자적인 조례를 제정하는 안 등이 검토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최재천 교수는 앞서 지난 2일 제주에서 열린 강연을 통해 남방큰돌고래에 생태법인을 부여하는 방안에 대한 필요성을 강조한 바도 있다.

그 당시 최재천 교수는 “우리는 인간으로 태어났기 때문에 기본권이라는 것이 바로 주어진다”며 “이제는 돌고래에게도 그와 같은 권리를 부여하고, 보다 잘 보호해보자고 하는 것이 생태법인”이라고 말했다.

최 교수는 이어 “이미 우리에게는 ‘재단법인’이라는 개념이 있다”며 ‘재단법인은 돈을 모아놓은 주체에 인간에 버금가는 인격을 부여하는 것이다. 이미 우리는 돈에도 인격을 부여하고 있다. 그런데 돌고래에게 법인격을 부여하는 것이 무엇이 생경한 개념인가? 돌고래가 돈보다 못한 존재는 아니지 않는가? 돌고래에게 법인격을 부여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제주도민들도 자랑스럽게 생각하리라 믿는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와 같은 일은 대한민국 최초, 나아가 세계최초의 일”이라며 “이와 같은 변화를 일으키는 주체가 제주도민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남방큰돌고래 생태법인 제도화를 위한 워킹그룹 위원장을 맡고 있는 최재천 교수가 지난 2일 제주태크노파크에서 강연을 하고 있는 모습./사진=미디어제주.
남방큰돌고래 생태법인 제도화를 위한 워킹그룹 위원장을 맡고 있는 최재천 교수가 지난 2일 제주태크노파크에서 강연을 하고 있는 모습./사진=미디어제주.

국내외에서도 생태법인 제도화를 위한 노력이 이어지고 있다.

우선 오영훈 지사는 국회의원 시절 제주남방큰돌고래 보호와 생태법인 입법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공동 주최해 “멸종 위기에 처한 제주 남방큰돌고래를 보호할 방안이 시급하다”며 “생태적 가치가 중요한 존재를 지킬 법적 방안을 찾아가길 기대한다”라고 밝힌 바 있다.

또 취임 100일 도민보고회에서는 “생태법인 제도화 방안 마련을 통해 제주의 우수한 자연 생태적 가치를 지키겠다”고 천명했다.

이외에 민법상 동물은 물건이 아니라고 규정하고 있어 동물의 법적 지위를 개선하려는 법 개정 움직임과 헌법재판연구원의 ‘자연의 권리에 관한 비교법적 연구’ 등이 진행되고 있다.

국제적으로도 지난 4월 유엔(UN) 총회가 기념하는 ‘2023 국제 어머니 지구의 날’ 행사에서 제주의 생태법인 제도화 추진 사례 소개, 제18회 제주포럼을 통해 국제사회에 ‘생태법인 제주포럼’ 조직 제안 등 생태법인 도입 공감대를 확산시키고 있다.

강민철 특별자치제도추진단장은 “연내에 생태법인 제도화를 위한 제주특별법 개정안 등을 마련해 도민 공론화를 이끌고 공감대를 형성해 나가겠다”며 “제주남방큰돌고래의 생태법인 제도를 성공적으로 도입해 제주의 최대 자산이자 경쟁력인 생태자연환경을 지켜나가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